4차 산업 혁명과 메이커 운동
Who 메이커는 누구인가
Where 메이커 생태계
How 한국 메이커 운동의 실태는 어떠한가? When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와 메이커 운동의 연계 What 한국 메이커 생태계의 선순환 성장
Why 메이커 교육인가?
part 1 미래의 나의 동상 제작하기
01 가상현실(VR이란?
02 3D 스캔 프로그램 설치하기-(1
3D 스캔 프로그램 설치하기-(2
3D 스캔 프로그램 설치하기-(3
03 3D 스캔하기
04 스캔 파일 보정하기
05 미래의 나의 동상 모델링하기
06 가상현실 세상에 스토리 입히기
part 2 신도시와 자율주행버스
01 세계의 신도시 살펴보기
02 신도시 계획하기
03 신도시 건물 모델링
집 모델링 하기
건물 모델링
신도시 건물 제작
신도시 완성하기
04 세계의 자율주행버스 살펴보기
05 자율주행버스 운행준비
06 자율주행버스 운행하기
part 3 나만의 달력 만들기
01 달력에 숨어 있는 이야기
02 다양하고 재미있는 달력
03 나만의 달력 만들기
part 4 센서 하우스
01 메카트로닉스 살펴보기
02 센서 하우스 계획하기
03 센서 하우스 틀 만들기
04 센서 및 구동장치 연결하기
05 코딩하기
06 외부 꾸미기
part 5 소통의 예술, 인터렉티브 아트
01 인터렉티브 아트란?
02 인터렉티브 아트 작품 알아보기
03 Graffiti Research Lab 작품 따라잡기
04 스티븐 냅(Stephe
메이커 문화가 확산 되고 진로와 연계되어 창업, 신사업 창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기술이 보급될수록 미래 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메이커 운동을 활성화하고 메이커를 국가적으로 장려하는 움직임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메이커를 지원하고 메이커 운동을 활성화하려는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메이커 교육의 확대는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여전히 학교 현장에서는 지식의 전달식의 내신 위주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는 안타까운 교육 현실에 직면한다. 하지만 메이커들은 일상생활에서 자기 목적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풍부한 소재를 가지고 있다. 메이커 운동 활성화를 위한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적절한 메이커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우리나라와 같은 협소한 시장 규모에서는 IT 기반 메이커의 육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향하는 메이커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책에서는 우선 메이커 운동의 도입 배경과 창의성의 체계이론을 통해서 메이커 운동의 가치와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후 개인과 사회의 소재를 활용한 현직 교사들이 메이커 교육의 사례를 소개하며 메이커 교육 사례를 제시하려고 한다. 현직 교사들의 우수한 메이커 교육 사례를 통해서 메이커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메이커 교육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
전 연령 대상 메이커 교육을 계획 중이신 분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계신 분
학교에서 학생들과 메이커 교육을 실천할 프로그램이 필요한 현직 교사
피지컬 컴퓨팅 메이커 활동에 관심이 많은 학생
<발간사>
STEAM 교육과 메이커(Maker 교육
학교와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할 수 있는 4차 산업 수업 혁명
발간사>
STEAM 융합 교육에서 SW 교육으로 더 나아가 만들기 활동으로 세상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