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쌍둥이 남매들에게
첫 번째 이야기 처음으로 도구를 쓴 구석기 시대
두 번째 이야기 새로운 혁명 신석기 시대
세 번째 이야기 나라가 세워진 청동기 시대
네 번째 이야기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고조선
다섯 번째 이야기 고조선 사람들의 생활 모습
여섯 번째 이야기 고구려, 백제, 신라! 드디어 세워지다
일곱 번째 이야기 삼국과 가야의 발전
여덟 번째 이야기 삼국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
아홉 번째 이야기 삼국과 가야의 문화
열 번째 이야기 중국의 침략을 막은 고구려
열한 번째 이야기 삼국통일 시기 여러 나라의 관계
열두 번째 이야기 남북국 시대
열세 번째 이야기 신라와 발해의 사람들
열네 번째 이야기 신라와 발해의 문화
열다섯 번째 이야기 후삼국 시대
열여섯 번째 이야기 후삼국통일의 의미
열일곱 번째 이야기 고려와 주변 나라들과의 관계
열여덟 번째 이야기 거란과 여진의 침입을 막은 고려
열아홉 번째 이야기 거란과 여진의 침략, 고려의 저항
스무 번째 이야기 몽골의 침략, 고려의 저항
스물한 번째 이야기 고려의 마지막, 그리고 공민왕
스물두 번째 이야기 불교문화 속에 나타난 고려인의 생활모습
스물세 번째 이야기 문화재를 통하여 본 고려 문화의 우수성
스물네 번째 이야기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고려 사람들의 생활 모습의 변화
스물다섯 번째 이야기 조선의 건국
스물여섯 번째 이야기 조선! 수도를 한양으로 옮기다
스물일곱 번째 이야기 왕권을 강화하고 나라의 기틀을 세우기 위한 노력
스물여덟 번째 이야기 조선 초기 다른 나라들과의 관계
스물아홉 번째 이야기 세종대왕, 조선 문화의 발전
서른 번째 이야기 세종대왕, 과학기술의 발전
서른한 번째 이야기 조선이 유교를 나라의 근본으로 삼은 이유
서른두 번째 이야기 조선의 신분제도 1
서른세 번째 이야기 조선의 신분제도 2
서른네 번째 이야기 임진왜란의 배경과 시작
서른다섯 번째 이야기 임진왜란의 극복 1 - 의병 이야기
서른여섯 번째 이야기 임진왜란의 극
고대부터 근현대사까지 한 권에 담았다!
초등학생들과 함께한 3년 동안의 역사탐방 기록
집에서 아이들과 역사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고, 학교에서 재미있는 역사수업을 위해 노력하는 아빠이자 선생님인 저자가 학생들과, 자녀들과 3년 동안 함께 나눈 역사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초등학교 교사가 된 후 역사에 관심이 많아진 저자는 다른 학교로 전근을 갈 때도 문화재가 많은 곳으로 갈 정도로 우리 역사를 사랑하게 되었다. 틈틈이 지역의 역사를 중심으로 공부하고, 학생들, 자녀들과 함께 역사탐방을 다니며 사진을 모으고 이야기를 모았다.
역사탐방을 함께했던 학생들 그리고 자녀들을 위해 역사책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아빠가 들려주는 우리 역사 이야기』를 집필하게 되었다. 직접 역사탐방의 자리에 있는 듯 쉽고 친절한 설명으로 초·중·고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방문한 박물관, 문화재들에 대한 설명은 역사탐방 혹은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부모들이 참고할 만한 귀중한 자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