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현대소설 교육의 현황과 과제
현대소설 교육의 목적
현대소설 교육의 내용 선정 방식
교과서와 현대소설의 제재
현대소설 교육의 쟁점
2부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탐색
해석
공감(미적 공체험
질문
맥락
상호 텍스트성
비평적 읽기
해석 텍스트 쓰기
3부 소설의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
인물
플롯과 사건
배경과 시공간
서술 담론과 시점
초점화와 서술
문체
주제
4부 소설의 미학적 방법에 대한 이해
풍자
아이러니
환상
모더니즘 소설
5부 현대소설 교육의 확장
읽기의 확장: 미디어와 소설 교육
다문화 시대의 소설 교육
청소년 소설과 학습자 중심의 소설 교육
경험 서사와 소설 교육
현대소설 재창작 및 창작 교육
토론식 소설 교육 수업의 실제
작품 출처
찾아보기
지은이 소개
현대소설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거시적 관점에서 현대소설 교육의 전반적인 흐름과 내용을 정리한 입문서
현대소설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그대로 제시하지 않고 여러 형식적 장치를 통해 숨겨 두기 때문에 소설을 읽는 독자에 따라 다층적인 해석이 가능한 장르이다. 그렇기에 현대소설 교육의 큰 목적은 학습자 스스로 현대소설 속에 숨겨진 의미를 발견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집필진은 이를 유념하며 현대소설 교육에 대한 종합적 논의를 거쳐 이 책의 토대를 세웠다.
또한 이 책은 현대소설을 가르치며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주요한 문제들, 예를 들어 용어의 개념, 성격, 적용 방법, 확장 가능성 등을 비교적 쉽고 간결하게 설명함으로써, 현대소설 교육을 배우고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길잡이가 되고자 하였다.
현대소설 교육의 기존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새로운 길을 탐색하여
현대소설 교육의 상(像을 그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길잡이
『처음 시작하는 현대소설 교육론』은 전체 5부로 구성하였다. 1부는 현대소설 교육의 현황과 과제, 2부는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탐색, 그리고 3부와 4부는 소설의 구성 요소와 미학적 방법에 대한 이해, 5부는 현대소설 교육의 확장에 관한 것이다.
총론 성격의 1부에서는 현대 소설 교육의 목적,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 다루는 현대소설 교육의 내용과 구체적인 작품, 학습 활동들, 현대소설 교육과 관련된 쟁점 등을 포괄적으로 살핌으로써 현대소설 교육의 전반적인 흐름과 방향을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보편적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을 개별 영역에 적용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현대소설’이라는 구체적인 장르를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소설의 맥락, 상호 텍스트성을 고려한 해석이나 질문하기, 공감하기, 비평적 읽기, 해석 텍스트 쓰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였다. 3부와 4부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현대소설 관련 개념과 용어를 정리하고 점검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