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및 해제
초판 머리말
제2판 머리말
?? 제1부 ?? 인문주의와 종교개혁의 시대
서론
제1장 자본주의와 현대국가의 시초
1. 봉건제
2. 도시
3. 세계 무역과 절대주의
제2장 토지 소유
1. 봉건적 토지 기갈과 자본주의적 토지 기갈
2. 프롤레타리아 계급
3. 인신 소유와 상품 생산
4. 새로운 귀족의 경제적 무용성
5. 기사 집단
제3장 모어와 가톨릭교
1. 중세에서 교회의 필요성과 세력
2. 교황청 세력의 토대
3. 교황 세력의 추락
제4장 인문주의
1. 이교도와 가톨릭교
2. 이교와 프로테스탄트교
3. 불신앙과 미신
?? 제2부 ?? 토마스 모어
제1장 토마스 모어의 전기
1. 윌리엄 로퍼
2. 스테이플턴
3. 크레사커 모어와 기타
4. 로테르담의 에라스무스
제2장 인문주의자로서 모어
1. 모어의 청년 시절
2. 인문주의 문필가로서 모어
3. 여성의 학습에 관한 모어의 견해 ― 그의 교육학
4. 모어의 예술과 자연과학에 대한 관계
제3장 모어와 가톨릭교
1. 모어의 종교성
2. 교황 지배체제의 적 모어
3. 모어의 종교적 관용
제4장 정치가로서 모어
1. 16세기 초 영국의 정치 사정
2. 군주론자이면서 폭군 혐오자인 모어
3. 런던 시민 계층의 대표 모어
4. 《유토피아》의 정치적 비판
5. 국왕의 신하가 된 폭군 증오자 모어
6. 루터파와 투쟁을 벌인 모어
7. 왕실과 불화하는 모어
8. 모어의 몰락
?? 제3부 ?? 유토피아
제1장 경제학자이자 사회주의자로서 모어
1. 모어의 사회주의의 뿌리
2. 《유토피아》의 경제적 비판
3. 영국에서 종교개혁의 경제적 경향
제2장 《유토피아》의 간행과 번역 ― 그 구성
제3장 유토피아인들의 생산양식
1. 묘사
2. 비판
제4장 유토피아인들의 가정
1. 묘사
2. 비판
제5장 유토피아에서의 정치와 과학과 종교
1. 정치
유토피아에 대한 흔한 오해
유토피아(Utopia를 흔히 ‘어디에도 없는 곳’, 가 닿을 수 없는 이상향으로 해석한다. 하지만 토마스 모어는 유토피아라는 단어를 오히려 ‘아무 것도 없는 곳’, 황무지라는 뜻으로 사용했다. 잿더미 위에 세운 새로운 나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카우츠키의 견해에 따르자면, ‘유토피아’는 처음에 황량하고 무가치한 땅을 지칭하던 단어였다가 나중에 그 위에 이상적인 나라를 세운 뒤 그 나라를 가리키는 고유명사가 된 것이다. 즉, 유토피아는 궁극적인 목표로서 낙원을 뜻하는 게 아니라 황무지에 낙원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내포된 의미다.
카우츠키는 이 책에서 모어의 삶을 당시에 손에 넣을 수 있었던 모든 자료를 분석하고 15세기 영국의 역사적 상황을 대입하여 한 사람이 허황된 꿈으로, 재미있는 소설로 치부되었던 《유토피아》에 대한 오해를 허문다. 모어는 한 나라의 재상으로 국왕 바로 아래서 국정을 운영했다. 그렇기에 당시 영국 사회의 모순과 권력 체제의 부조리를 누구보다 예리하게 바라볼 수 있었다. 모어 시대의 영국은 양모 무역 발전으로 무수한 농지가 목초지로 뒤엎어지고 있었다. 그에 따라 농민들은 농지를 잃고 삶의 토대가 허물어져갔다. 농민들이 농노나 도시 빈민으로 전락하게 된 당시 실정을 토마스 모어는 ‘사람을 잡아먹는 양’이라는 소름끼치는 은유의 말로 해체해낸다. 이런 정곡을 찌르는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었기에 《유토피아》는 출간되자마자, 라틴어로 쓰인 언어의 한계를 넘어서 재판을 거듭하여 발간되었고 당시 런던 시민들에게 폭발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토마스 모어는 무엇보다도 애민(愛民 정신이 강한 지식인이었고, 불합리한 권력과 종교의 기득권 체제를 비판하는 인문주의자였다. 모어는 당시 런던에서 우리 시대로 치면 ‘민변’에 해당할 만한 변호사로 활동했다. 시민들에게 변호사 비용을 최소로 받기도 했고 시민들이 당하는 불합리를 없애려고 무던히 애썼다. 또한 가정에서 식솔들을 대하는 태도와 친구들과의 교우 등 카우츠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