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하나님만 말씀하게 하십시오
제1일: 말씀이 스스로 말씀하게 하십시오
1부 렉시오 디비나 큐티
제2일 : 읽으면서 들으라
제3일 : 반복하여 읽고 하루 종일 묵상하라
제4일 : 하나님의 속삭임에 반응하라
제5일 : 말씀으로 쉼을 경험하라
제6일 : 말씀하시는 대로 실천하라
2부 큐티와 침묵
제7일 : 큐티, 잘 하고 계십니까?
제8일 : 큐티를 위해 고독하라
제9일 : 침묵기도 특강
3부 다른 독법
제10일 : 각 성경마다 다른 독법이 필요하다
제11일 : 시(詩들로 큐티 할 때
제12일 : 지혜의 글들로 큐티 할 때
제13일 : 이야기로 된 글들로 큐티 할 때
제14일 : 묵시로 된 글들로 큐티 할 때
제15일 : 율법이나 족보를 다룬 글들로 큐티 할 때
4부 큐티의 깊이
제16일 : 적극적인 큐티
제17일 : 즐거운 큐티
제18일 : 하루 동안의 큐티를 마칠 때
제19일 : 내일 큐티를 오늘 하십시오
제20일 : 영적인 그리움
제21일 : 하나님 안에서 길을 잃다 (결론
그리스도인의 영성을 위한 매일의 말씀묵상, 즉 큐티(QT : Quiet Time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하다. 그런데 큐티를 어느 정도 하다보면 종종 한계에 부닥치곤 한다. 말씀 묵상을 통한 이해와 적용이 더 깊어지지 않고, 무엇보다 큐티 습관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것이다. 초보적인 큐티 안내서는 많지만, 큐티를 더 깊이 실천적으로 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심화과정이 필요했다.
절대1시간기도와 성경공부와 큐티훈련을 포함해 도시인을 위한 영성 훈련을 오랜 세월 진행해온 하정완 목사가 기존의 큐티 가이드 수준을 뛰어넘는 말씀 묵상 심화과정 가이드를 썼다. <수도자의 큐티>는 제목 그대로 수도자와 같은 수준과 자세로 말씀묵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책이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 말씀을 깊이 묵상하여 이해하며, 그에 따라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말씀묵상법에 관한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 가르쳐온 큐티, 말씀묵상, 하나님음성듣기 등의 내용을 집약하고 심화하여 차원이 다른 말씀묵상법을 정리해준다. 그리하여 큐티의 수준이 높아지고 깊어지도록 도와준다. 책의 1부 렉시오 디비나 큐티는 단순히 성경을 읽는 개념이 아니라 읽으면서도 듣는 것을 강조한다. 그것을 하루 종일 반복하여 묵상하고, 10번씩 읽기를 세 번 이상 반복하여 그때마다 달라지고 깊어지는 성경 이해법을 안내하기도 한다. 또한 말씀묵상을 통해 진정한 안식(쉼을 경험하고, 말씀하시는 대로 실천하는 삶을 사는 법도 안내한다. 좀더 진지하고 깊이있는 말씀묵상 훈련을 하기 원하는 그리스도인에게 이 책은 마치 수도자와 같은 말씀묵상의 경지를 경험하게 해줄 것이다.
저자의 서문 중에서
어떤 씨 뿌리는 자가 씨를 뿌렸는데, 그 씨의 일부는 길가에, 또 다른 일부는 가시떨기밭과 얕은 돌밭에 떨어졌고 나머지는 (대부분이겠지만 좋은 땅에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길가에 떨어진 씨는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가시떨기밭이나 돌밭에 떨어진 씨는 자라다가 결실치 못하였으나, 좋은 땅에 떨어진 씨는 많은 열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