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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클라리넷의 새로운 방향 : 음악과 음색 사이
저자 필립 레펠트
출판사 지식공감
출판일 2020-05-11
정가 20,000원
ISBN 9791156225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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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의 서문
제2판의 서문
옮긴이의 말

1 기본 원칙들
조율과 음정(Tuning and Intonation
음역
손가락 재주/테크닉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셈여림(Dynamics

2 모노포닉(Monophonic 운지법
미분음의 변이(Microtonal Pitch Modifications
다색 운지법(Color Fingering
8분음과 다색 운지법에 대한 제시
운지법 차트

3 멀티포닉(Multiphonic
멀티포닉의 기초
다양한 멀티포닉
가능한 멀티포닉 운지법들
연속적인 멀티포닉
멀티포닉의 트릴과 트레몰로
멀티포닉의 키 비브라토

4 추가적인 연주기법 목록
글리산도와 폴타맨토(Glissado and Portamento
피치 밴드(Pitch Bends
통제된 비브라토(Measured Vibrato
스몰자토(Smorzato
플루터 텅(Flutter Tongue
티스 온 리드(Teeth-on-Reed
슬랩 텅(Slap Tongue
스롯 트레몰로(Throat Tremolo
보컬 사운드(Vocal Sound/Hum and Play
브레스 혹은 에어 사운드(Breath or Air Sounds
마우스피스 연주(Mouthpiece Alone
마우스피스와 아래관을 사용한 연주
약음기 사용법(Mutes
키 슬랩과 래틀(Key Slaps and Rattles
핸드 팝스(Hand Pops
립 버징(Lip Buzzing
플루트 주법 연주(Air across barrel
순환 호흡(Circular Breathing

5 전자장치의 응용
마이크
프리앰프
믹서
증폭기
스피커
녹음기
다양한 음향효과
피치 팔로워(Pitch Followers
전자기기들과의 연주 시 주의점

부록 A William O. Smith
부록 B Eric Mandat의 4분음 운지법
부록 C Eb 콘트라베이스 운지법
부록 D 알티시모 운지법
부록 E 차음(Difference Tone
부록 F
현대 음악에 목마른 클라리넷 연주가들에게 새로운 방향을

고전 음악은 그 형태나 음색, 또는 구성에서 일정한 틀을 가지고 있으며 의외로 많은 다양성은 허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현대 음악에서는 틀의 유지보다는 악기의 다양한 색채에서 확장성을 불러오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흥미롭고 기발하지만, 흔히 연주되지 않는 연주기법들에 관한 연주가의 연구는 어떻게 보존되고 전해 줘야 할 것인가?
음악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서적을 통해서 연주기법을 익히라는 것은 흔치 않은 경험일 수밖에 없다. 한 음악가가 연주곡을 완성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그 연주곡을 실제로 연주한 음악가에게 조언을 받고 그 조언을 자신의 몸에 입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에는 전해 줄 수 있는 조언에 한계가 있을 것이고, 연주하지 않는다면 실제로 경험해 보지 못할 연주기법의 수는 셀 수도 없을 것이다.
『클라리넷의 새로운 방향: 음악과 음색 사이』를 통해 연주기법의 확장성 및 다양성을 가져다줄 수 있다면, 이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을 없을 것이다. 기법의 훈련법 및 운지법에서 겪을 수 있는 미묘한 차이는 독자들이 스스로 깨달아야 하는 부분일 수밖에 없지만, 다양한 기법의 틀을 제공하고 적절한 예시를 보여주는 『클라리넷의 새로운 방향: 음악과 음색 사이』는 현대 음악에 목말라 있는 클라리넷 연주가에게 오아시스 같은 서적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