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법
공통 활용 (인성, 진로, 자기주도학습, 독서지도 등
1. 이미지 카드로 자기소개하기
[방법1] 자신의 현재와 과거, 미래를 소개하기 위해 이미지 카드를 각 1장씩 총 3장을 선택하여 설명합니다.
[방법2] ① 나를 소개하기 위해 자신을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이미지 카드 3장 선택합니다. ② 3장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카드 1장을 자신의 오른쪽 사람에게 주고 자신의 왼쪽에 있는 사람에게 카드 1장을 받습니다. ③ 옆 사람으로부터 받은 새로운 카드를 포함하여 스토리를 만들어 자신의 소개를 합니다.
[방법3] ① 자신의 장점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미지 카드 3장을 선택합니다. ②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를 설명하기 위한 이미지 1장을 선택합니다. ③ 이 과정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에 해당하는 이미지 1장을 선택합니다. ④ 자신이 선택한 이미지 5장을 가지고 자신을소개합니다.
2. 긍정적 생각 키우기
[방법1] 나의 장점이나 긍정적인 면을 나타낼 만한 카드를 선택하여 한 사람씩 이야기를 나눕니다.
[방법2] 부정적으로 보이는 카드 이미지를 선택하여 긍정적 상황으로 바뀌게 될 것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나눕니다.
3. 다른 사람을 세우는 말, 행복을 위한 소통의 말
[방법] ① 각 모둠원에게 최근에 힘들었던 상황을 생각해 보고 그 때 들었던 감정을 표현할 카드를 찾아보게 합니다. (3개 이하 ② 그 상황에서 들었으면 좋았을법한 말을 카드에서 1개 고릅니다. ③ 모둠원들끼리 각자 자신이 선택한 카드를 가지고 하나씩 설명을 합니다. ④ 모둠원들이 그 카드에 적힌 말을 돌아가며 말해줍니다.
4. 브레인 스토밍
[방법] ① 이미지카드 한 장을 제시하고 연상되는 단어나 상황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눕니다. ② 다양하게 나온 단어와 이야기를 연결해 이야기를 만들어 발표합니다. 위 활동에서 나온 이야기들의 문제점이나 좋은 점을 서로 피드백해줍니다. 이야기의 문제점은 모두 함께 설득력있는 이야기가 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