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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스타워즈에서 미래 사용자를 예측하라 SF 영화에서 배우는 UI-UX 디자인
저자 네이선셰르도프외
출판사 틔움출판
출판일 2016-01-11
정가 22,000원
ISBN 978899817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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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옮긴이의 말_ 현실이 될 수 있는 꿈의 이야기
서문_ 그들이 그렇게 만들었다
이 책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자주 묻는 질문
PART 1 SF 유저 인터페이스 요소
Chapter 1 SF에서 배우다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어떤 SF가 대상인가?
어떤 것을 SF로 볼 것인가?
왜 SF를 봐야 하는가?
데이터베이스
SF에서 영감 찾기
이제 시작이다
Chapter 2 기계적 컨트롤
처음에는 기계적 컨트롤이 없었다
그리고 이들은 어디에나 있다
한때 사라진 기계적 컨트롤
다른 인터페이스와 공존
기계적 컨트롤과 무드의 관계
기계적 컨트롤: 제자리로 돌아올 것인가?
Chapter 3 비주얼 인터페이스
무엇을 대상으로 하였나?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비주얼 스타일
비주얼 인터페이스는 미래에 대한 그림을 가장 자세하게 보여 준다
Chapter 4 볼륨 프로젝션
무엇이 해당하는가?
볼륨 프로젝션은 어떻게 보이나?
볼륨 프로젝션은 어떻게 이용하나?
실세계의 문제들
볼륨 프로젝션은 SF에서 정의되었다
Chapter 5 동작 인터페이스
여기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표준적인 동작 인터페이스: 「마이너리티 리포트」
동작은 아직도 세련되어 가는 개념이다
할리우드 피진
직접 조작
동작 인터페이스는 서사적인 시점이 있다
동작 인터페이스: 새롭게 등장하는 언어
Chapter 6 소리 인터페이스
어떤 것이 해당하는가?
사운드 효과
주변의 사운드
지향성 사운드
음악 인터페이스
음성 인터페이스
소리 인터페이스: 듣는 것이 믿는 것이다
Chapter 7 뇌 인터페이스
뇌에 물리적으로 접근하기
기억 지우기
정보의 양방향
적극적인 지원자
SF의 두 가지 오해 해소하기
생각 인터페이스는 어디에 있나?
뇌 인터페이스: 미신의 지뢰밭
Chapter 8 증강 현실
어떤 것이 해당되는가?
형태
출판사 서평
퍼스트 무버(First Mover의 시대,
SF 영화에서 미래 상품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라
UI-UX 디자이너 혹은 기획자라면 SF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방식이 달라야 한다. 단순한 호기심 이상의 탐구 정신을 갖고 “정말 저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실제 가능하다면 저런 방식일까?” “좀 더 나은 인터페이스나 방법은 없을까?” 등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실제 100년도 넘은 SF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 시리즈는 미래 인터페이스에 관한 실질적인 교훈을 많이 던져주었다.
이 책은 ...
퍼스트 무버(First Mover의 시대,
SF 영화에서 미래 상품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라
UI-UX 디자이너 혹은 기획자라면 SF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방식이 달라야 한다. 단순한 호기심 이상의 탐구 정신을 갖고 “정말 저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실제 가능하다면 저런 방식일까?” “좀 더 나은 인터페이스나 방법은 없을까?” 등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실제 100년도 넘은 SF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 시리즈는 미래 인터페이스에 관한 실질적인 교훈을 많이 던져주었다.
이 책은 위와 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그 동안의 SF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 시리즈에 나온 각종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해당 인터페이스 자체와 인터랙션 기획자 혹은 디자이너가 실제 세계에서 이것들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정리한 것이다.
이 책은 디자인 역사에서 SF의 역할을 이해하고 SF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자신의 작업을 발전시키려는 UI-UX 디자이너와 기획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며, SF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려는 욕구를 가진 SF 팬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또한 SF 소설이나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 이 책을 읽는다면 자신이 만든 인터페이스가 관객에게 어떻게 평가 받고, 실 세계 개발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으며, SF 관점에서 미디어 이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