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다시, 온작품읽기 (아이들과 통한 날
저자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책과 노니
출판사 (주북멘토
출판일 2019-06-10
정가 18,000원
ISBN 9788963193045
수량
여는글 ? 04

1장 다시, 들여다보다
우리들의 온작품읽기 ? 12
더 깊게, 더 넓게, 온작품읽기 ? 18
함께 읽기가 바탕이다 ? 24

2장 함께, 읽다
좌충우돌 온작품읽기 ? 41
함께 읽기, 내가 먼저! ? 42
재미만 있으면 그만? ? 49
새로운 교과서를 만들다 ? 56
책 한 권이 만병통치약? ? 63
책을 덮을 용기 ? 71
다복다복 온작품읽기 ? 77
1학년, 우리는 시에 눈뜨다 ? 78
계획 없이 읽는 행복한 그림책 ? 96
슬픔과 간절함을 통해 단단해지는 아이들 ? 107
불량한 읽기 여행, 책에서 ‘나’를 마주하다 ? 122
우리가 빛이다 ? 138
다른 빛깔 온작품읽기 ? 153
골라 읽는 즐거움, 모둠 함께 읽기 ? 154
교실에 이야기가 퍼지다 ? 167
방과 후, 다시 모여 도란도란 책모임 ? 180
토닥토닥 온작품읽기 ? 193
꼭 하고 싶은 말 ? 194
우리들의 사랑 보고서 ? 208
기억을 위하여 ? 221

3장 책과 노니는 교실
잠시 쉬어 갈 수 있지만 주저앉지 말고 ? 238
차곡차곡 쌓여 가는 이야기 ? 252
지금처럼, 우리 함께 ? 267

4장 내 인생의 어린이책
그래도 괜찮아_ 『아름다운 실수』 ? 286
시! 재미없어?_ 『까불고 싶은 날』 ? 289
포기하지만 않으면 돼_ 『불량한 자전거 여행』 ? 292
멀쩡하지 않기로 했다_ 『멀쩡한 이유정』 ? 296
나의 진짜 마흔 번째 생일을 기다리며_ 『엄마의 마흔 번째 생일』 ? 299
나의 작은 냄비_ 『아나톨의 작은 냄비』 ? 304
세상에 온기를 더할 용기를 준 어린이책_ 『해리엇』 ? 308
마침내 푸른 개가 이긴다_ 『푸른 개』 ? 313
내 안의 여우_ 『여우』 ? 318
그날, 나의 개 이야기_ 『어느 개 이야기』 ? 321
메리가 나에게 건넨 위로_ 『메리』 ? 326
그 선생님의 사랑법_ 『나에
”온작품읽기, 과연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
교사들의 실패와 고민, 그리고 희망의 이야기

‘우리는 왜 온작품읽기를 하고 있는 거지?’, ‘아이들이 책을 스스로 선택해서 즐기는 평생 독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 마음을 뒤흔든 어린이책은 무엇이었을까?’. 필자들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진지한 목소리로 온작품읽기의 의미와 가치를 고민한다. 좌충우돌 실패하기도 하고 정해진 틀을 벗어나 도전도 하며 아이들의 아픈 마음과 삶을 어루만지려고 고군분투하는 그들의 이야기가 현장감 있게 전해져 온다. “온작품읽기는 낱낱으로 흩어져 있던 아이들을 서로 연결해 주는 고리 같은 느낌이다”, “책 한 권을 같이 읽으면서 아이들과 마음이 통하는 느낌이 좋았다.”, “재미없는 교과서에서 벗어나 각자의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는 것 같다”, “아이들이 들려준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도 저마다 고유한 색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어린이책에 나오는 어른의 모습을 통해 내 모습을 돌아볼 수 있었다” 등등, 아이들과 책으로 울고 웃으며 함께 성장하는 교사들의 속마음이 정말 인상적이다.

모둠 함께 읽기, 돌려 읽기, 방과 후 책모임…
더 단단한 독서를 위한 온작품읽기 방식

저자들은 형식적인 책 읽기 수업에서 벗어나 더 나은 온작품읽기 수업을 고민하고 조금이라도 아이들의 삶으로 들어가 보려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해 왔다.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책에 대한 선택권을 주고 같은 책을 고른 아이들끼리 모둠을 지어 읽기, 즉 ‘따로 또 같이’ 읽기는 아이들에게 책을 직접 고르는 재미를 선사한다. 또 정해진 틀 없이 놀이하듯 책을 돌려 보는 몇몇 아이들 덕분에 반 전체로 확산된 돌려 읽기는 교실 안에서 자연스럽게 책 읽는 문화가 형성될 가능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된다. 방과 후 책모임 역시 수업 시간보다 유연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책을 읽는 시간이기 때문에 온작품읽기가 교실을 넘어 아이들의 일상으로 이어지는 소중한 기회가 된다. 이런 방식들이 결코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부족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