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 토론의 바탕을 다지는 토론 수업
국어 토론의 개념 이해하기 _ 토의와 비교하여 알기
국어 토론의 요소 이해하기 _ 논제 분석하기/입론하기/반론하기
국어 토론의 유형 익히기 _ 짝 토론하기/2:2 토론하기/전체 토론하기
2부 ◆ 토론의 실제를 익히는 토론 수업
사회 생활 속 문제 해결하기 _ “길거리에 광고물을 자유롭게 붙여도 된다.”
사회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생각하기 _ “난민을 받아들여야 한다.”
사회 다양한 경제 교류 사례 이해하기 _ “쌀을 수입해야 한다.”
도덕 자신의 감정 올바로 조절하기 _ “화가 날 땐 화를 내야 한다.”
도덕 정보 사회에서 지켜야 할 점 알기 _ “부모가 자녀의 정보 기기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
실과 쾌적한 생활공간에 대해 이해하기 _ “정리 정돈은 자기 방식대로 하면 된다.”
실과 생활 속 동물에 대해 이해하기 _ “교실에서 달팽이를 길러도 된다.”
과학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 인식하기 _ “플라스틱을 쓰지 말아야 한다.”
과학 첨단 생명 과학의 이용 사례 알기 _ “유전자 변형 식품을 먹어도 된다.”
미술 미술 작품의 감상 관점과 방법 알기 _ “「인형을 든 마야」는 훌륭한 작품이다.”
미술 시각 문화와 이미지 활용하기 _ “어린이 보호 표지판은 바뀌어야 한다.”
음악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알기 _ “대중가요 청취에 초등학생 연령 제한이 있어야 한다.”
체육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계획 세우기 _ “체육 시간에 모두가 같은 운동을 해야 한다.”
수학 혼합 계산의 순서를 알고 계산하기 _ “수학 문제 풀 때 계산기를 사용해도 된다.”
진짜 토론 왕초보 선생님도 걱정 말고 따라 오세요.
바로바로 꺼내 언제든 써먹을 수 있도록 쉽고 친절하게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생생한 수업 현장을 고스란히 책에 옮겨 놓았기 때문에 토론이 서툰 교사도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차시별 수업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교사와 학생들이 주고받는 말을 그대로 대본 형식으로 제시하였고, 참고 자료와 지식 정보, 활동 예시 사진을 풍부하게 실었습니다.
1부에서는 우선 국어 과목을 토대로 토론의 개념과 유형, 방법 등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2부에서는 1부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과목에 토론을 적용하여 실제로 토론을 경험해 보게 하였습니다. 간단한 토론에서부터 심도 있는 토론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게 토론의 과정을 하나하나 짚었고, 토론 이외에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들(브레인 라이팅, 번개 기법, 만다라트, 멀티 플로우맵, 정지 화면 역할극, 월드카페 등도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이럴 땐 이렇게’ 코너에서는 토론 수업을 하며 품을 수 있는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명쾌한 해답까지 제시해 주었습니다.
선생님 마음은 선생님이 가장 잘 압니다. 학교 현장과 초등 수업의 특성을 모두 잘 알고 있는 초등토론교육연구회 선생님들의 오랜 연구 결과와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습니다.
토론의 경험과 토론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지만 토론 수업이 낯설거나, 할 시간이 없거나, 준비가 힘들어서 선뜻 토론 수업을 하지 못한다는 선생님이 많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을 덜고 할 수 있는 용기와 더불어 싸울 무기도 함께 드리는 책입니다. 학교 현장과 초등 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초등토론교육연구회 선생님들이 두 해가 넘도록 오랜 시간 동안 머리를 맞대어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토론 수업 방법을 만들고, 이를 직접 수업해 보며 수정하고 보완하였습니다. 여러 번의 검증을 거치며 다듬고 또 다듬은 만큼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