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장애란 뭘까?
저자 엘렌드레스니데르 외
출판사 톡(파랑새
출판일 2012-01-15
정가 14,000원
ISBN 9788961553209
수량
자기 주도적 생각의 시작, 꼬마 철학자 시리즈
“철학을 알면 세상이 넓어져요”


요즘 교육계와 학부모들 사이에 대두되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자기 주도적 학습’입니다. 말 그대로 자기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라 계획을 짜고 실천해 나가는 학습 활동이지요. 자기 주도적 학습은 단기적으로 성적 향상 효과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창의성과 독립심, 혼자서도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 주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더 나아가 아이 스스로 자기 꿈을 찾고 반드시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열정을 품게 해 줍니다.
그러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려면 무엇보다도 아이 스스로 자기 주도적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자기 주도적 생각의 문을 열어 주는 어린이 철학 교육이 꼭 필요하지요.
톡에서는 창의성이 경쟁력이 되는 21세기를 살아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자기 주도적으로 창의력 넘치는 생각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고자 <꼬마 철학자>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하버드대학교의 심리연구소장인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이론을 따르면 ‘창의성이란 누구나 가지는 잠재력으로 상상력에 기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이런 창의성을 발현하려면 다양성, 선택성, 적합성을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지요.
<꼬마 철학자> 시리즈는 아이들이 이런 능력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생활 속에서 생겨나는 크고 작은 궁금증들을 단순히 흘려보내지 않고, 다각도로 깊이 있게 생각하고 거침없이 자유롭게 표현하며 입체적이고도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름’과 ‘틀림’, ‘나쁨’의 차이를 깨닫고 이해하며
깊이 있는 철학 세계로 나아가기!


우리 주변에는 선천성 장애뿐만 아니라 사고나 질병으로 생긴 후천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천진한 아이들의 눈에는 겉모습이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