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4
1. 총론
1.1. 목적 10
1.2. 본서의 구성 14
2. 어휘 교육의 필요성
3. 어휘의 선정
3.1. 어휘의 수 22
3.2. 학습자와 어휘의 수준 23
3.3. 어휘의 양과 질 24
4. 한국어 어휘의 특성
4.1. 체계적 특성 30
4.1.1. 단어 형식 어휘의 체계 31
4.1.2. 확장 형식 어휘의 체계 43
4.2. 구조적 특성 52
4.2.1. 단일어 52
4.2.2. 합성어 53
4.2.3. 파생어 56
4.2.4. 기타: 두음절어, 혼성어, 절단어 62
4.3. 의미적 특성 64
4.3.1. 어휘장과 의미 부류 64
4.3.2. 성분 분석 70
4.3.3. 유의어 75
4.3.4. 반의어 79
4.3.5. 다의어 84
4.3.6. 동음이의어 88
4.3.7. 상위어와 하위어 93
4.4. 사회언어학적 특성 96
5. 어휘의 지도
5.1. 어휘의 제시 101
5.1.1. 교수법 차원의 제시 방법 105
5.1.2. 매체 활용 차원의 제시 방법 109
5.1.3. 어휘 구조 차원의 제시 방법 123
5.1.4. 어휘와 언어 문화 차원의 제시 방법 137
5.1.5. 어휘 제시상의 유의점 155
5.2. 단계별 지도 155
5.2.1. 어휘 학습법 개괄 155
5.2.2. 어휘의 확장 158
5.2.3. 어휘 학습 교안 179
5.3. 어휘 게임 182
5.3.1. 게임 수업 준비 단계 184
5.3.2. 학습 단계별 게임 186
5.3.3. 게임 후 정리 244
5.4. 어휘 지도와 다른 영역의 연계 247
5.4.1. 어휘 교육과 듣기 247
5.4.2. 어휘 교육과 말하기 252
5.4.3. 어휘 교육과 읽기 265
5.4.4. 어휘 교육과 쓰기 280
5.4.5. 어휘 교육과 문법 284
6. 어휘 평가
6.1. 외국어 능력 평가 방법의 시대적 변천과 어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