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스토리텔링 개요
제1장.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개념, 구성요소, 장르별 스토리텔링
제2장. 이야기의 기본 조건: 본질, 원형, 기술
제3장. 좋은 스토리의 조건: 인류가 좋아하는 스토리, 재미있는 이야기, 감동적인 이야기
제4장. 미디어환경 변화와 디지털 스토리텔링
제2부 방송영상 스토리텔링
제5장. TV드라마스토리텔링: 드라마스토리텔링 규칙, 좋은 드라마 기획
제6장. 파워콘텐츠: 콘텐츠 흥행과 성공 법칙, 파워콘텐츠?뉴케드드라마
제7장. TV엔터테인먼트: TV예능 변천사, 대표 예능 및 포맷 분석
제8장. 케이팝의 명암: 한류의 기원과 형성과정, 아이돌과 팬덤
제9장. 영화: 대중성과 다양성: 천만 영화의 법칙, 다양성영화의 매력
제3부 뉴스 스토리텔링
제10장. 뉴스의 역사, 스토리의 진화, 뉴스의 가치와 논리
제11장. 뉴스의 혁신과 혁신 저널리즘의 스토리텔링
제12장. 저널리즘의 미래: 혁신, 도전과 실험
제13장. 레거시미디어의 뉴스 스토리텔링 진화
제14장. 미디어 스타트업의 도전, 뉴스 콘텐츠의 미래
1.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의 정의는 다양하다. 스토리텔링은 옛날 얘기와 같은 과거의 기억들부터 지금까지도 지인들과 나누는 수다까지도 포함한다. 문학, 영화, 교육학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다양한 매체 특성에 따라 활용되는 원천적인 콘텐츠 의미까지 폭넓게 다루어질 수 있다. 텍스트 중심의 서사에서 정의되었던 것 이전에 오히려 서사 형식 속의 원형적인 질료가 되는 것이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나 미디어 비즈니스, 대인관계 속 응용 등, 흥미의 자극과 새로운 것을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스토리텔링이 기여할 수 있다.
2. 좋은 스토리의 조건
인류가 좋아하는 스토리는 사람의 행동에 대한 묘사와 모방에서 보편적 진실을 보여주는 일, 처음과 중간, 끝과 같은 쉬운 설정의 틀 속에서 흥미로운 전개와 확실한 해결의 형식을 기본으로 한다. 여기에 카타르시스, 즉 독자나 관객이 일상을 지나 미지의 특별한 세상으로 떠나는 여행을 무사히 마쳤을 때 느낄 수 있는 편안함과 행복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좋은 스토리로 이야기하고 있다. 보편적 진실을 보여준다는 것은 허구이지만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통해 허구적 사건들에 대한 개연성과 필연성, 인과관계를 결합해 즐거움과 감동을 준다. 숨어있는 보편적 진실을 명료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3. 재미있는 이야기와 감동적인 이야기
자기 이야기로 남의 이야기를 매핑하는 것,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인기있는 이야기는 재미있다. 화자의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만드는 것은 자신이 가진 경험의 축적에 근거해서 새로운 경험으로 번역하는 일이다. 중성적인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이해되고 해석될 여백을 남겨두기 때문에 구체적인 이야기들로 자신에 맞도록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어 흥미진진하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려면 반복과 변주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하다. 너무 똑같으면 지루하고 너무 이질적이면 난해하다. 재미있는 이야기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