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생애와 사상
생애
가계와 어린 시절
소년 시절 이후
사상
세계관
종교관
자유관
행복관
제2장 교육철학
정신분석학와 니일의 인간관
아동관
교육의 기본 이념
지적 교육관
정적 교육관
신체 및 성교육관
교사 교육관
제3장 교육실천: 서머힐 학교
유래와 역사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성과
제4장 니일 사상의 교육사적 위치
니일의 사상적 계보
니일 이전의 진보적 교육사상가
니일 이전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유럽에서의 실험학교 운동
미국에서의 실험학교 운동
니일 사상의 영향과 서머힐의 장래
제5장 니일사사와 서머힐에 대한 평가
긍정적 평가
부정적 평가
저자의 평가
제6장 니일 교육사상의 역사적 의의
니일 교육사상의 역사적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