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신약의 탄생 : 신약은 어떻게 암, 알츠하이머병, 노화, 감염병에 도전하는가?
저자 윤태진
출판사 바다출판사(주
출판일 2020-05-22
정가 17,500원
ISBN 9791189932619
수량
들어가며
편집자가 묻고, 저자가 답하다: 신약 개발의 최전선에서

제1부 신약 개발의 판도가 변하고 있다
제1장 신약을 만드는 사람들
제2장 새로운 약물 작동 방식을 향해
제3장 면역치료의 새물결
제4장 장내 미생물의 가능성
제5장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 AI 연구

제2부 신약의 탄생
제6장 항암제의 진화와 암 정복의 미래
제7장 알츠하이머병, 타우 엉킴을 넘어
제8장 자가면역질환(1: 면역 반응의 시작 통제하기
제9장 자가면역질환(2: 지나친 면역 반응 억제하기

제3부 노화, 마지막 과제
제10장 노화는 DNA에서부터 시작된다
제11장 과도한 세포 반응과 노화
제12장 몸의 종합적 반응으로 본 노화
제13장 노화를 늦추는 실현 가능한 방법에 대하여

제4부 더 건강한 삶을 위해
제14장 왜 운동을 하면 건강해지는가
제15장 노안을 늦추는 스마트한 치료법들
제16장 맞춤형 정밀 의료와 의료 산업의 미래

나가며
참고문헌
찾아보기
자연과학의 오케스트라
현대 과학의 정수
학부에서는 화학을, 석사에서는 물리화학, 그리고 박사 과정은 생화학을 전공한 윤태진 박사는 신약 개발이야말로 화학, 생물학, 의학, 분석과학 등 현대과학의 모든 정수가 녹아 있는 자연과학의 종합예술이라고 말한다. 여러 분야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는 신약 개발은 아직까지 정복하지 못한 질병 치료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분야를 더욱 넓혀가며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있다. CAR-T(카티 치료법, 프로탁, 트림어웨이 등의 치료법은 이처럼 신약 개발의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새로운 흐름으로, 정체되어 있던 연구 분야에 활기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기존 약물이 좁은 적응증과 낮은 활용도로 인해 질병 치료에 제한적인 효과만 미쳤다면, 지금 개발되는 약물은 무한대에 가까운 약물 적용 가능성과 범용성을 목표로 한다. 기존의 약물이 낚싯대를 던져 낚싯바늘이 정확히 물고기의 입에 걸리길 기다리는 방식이었다면 지금은 그물을 던져 물고기를 통째로 건져 올릴 수 있는 방식을 찾고자하는 것이다. 비단 약물 접근 방식에만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 약과는 조금 거리가 멀어 보이던 장내 미생물 연구, 약과는 전혀 관련이 없어 보였던 인공지능 연구까지 신약개발에 도입되고 있다. 이 책은 기존의 방식으로는 치료가 어려웠던 질환들의 연구에 새로운 빛을 비추는 새로운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러한 새 바람이 앞으로의 신약개발에서 차지하게 될 파급력을 살펴본다.

신약은 어떻게
암, 알츠하이머, 면역계 질환에 도전하는가?
1980년대를 돌아보면 암은 사람들에게 죽음의 공포심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병이었다. 그 이후 각국 정부가 천문학적 단위의 예산을 투여하며 암 치료제 개발에 나섰지만 암의 정복은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았고 어느덧 비관의 목소리마저 나오기 시작했다. 알츠하이머병과 면역질환 또한 당초의 예상과는 달리 난관에 부딪혔고 여전히 많은 사람을 괴롭히는 질병으로 남아 있다. 비록 의학은 지난 100년간 눈부신 성과를 이루었으나 어떤 분야에선 유독 맥을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