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현대공예의 거장들을 만난다!
Mother and Child,
역사 속에서 태어나는 창조적인 작품들
현대공예의 흐름을 한눈에!
이 책은 <운명적 만남-Mother & Child>이 주제인 201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기획전 1을 한눈에 만나볼 수 있도록 한 도록이다. 해상도 높은 사진으로 현대공예의 거장들의 작품을 담았으며 친절하고도 세밀한 해설을 통해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기획전의 생생한 현장을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201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기획전 1은 초대작가 수를 대폭 줄여 20명의 세계 최고 반열의 작가군을 엄선하면서 그들의 작품세계를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작가 연대기적 전시를 통해 이해와 몰입을 추구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도예가 신상호와 2005년, 2013년 베니스 비엔날레 초대작가 조안나 바스콘셀로스(포르투갈, 영국 왕립미술학교 출신의 거장 케이트 맥과이어(영국, 미국 최초로 살아있는 인간문화재로 선정된 데일 치올리(미국 등 그 이름만으로도 충분한 세계 거장들의 작품이 해상도 높은 사진으로 독자들을 유혹한다. 문명과 공예의 어머니격인 세계 직조기 컬렉션과 한국 근대사의 질곡과 함께하는 예술사회학적 해석을 살펴볼 수 있는 해주백자 컬렉션도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것이다.
기획전 1은 함께 살다(Care, 다투다(Survive, 넘어서다(Sublime의 3개 섹션으로 구성되었으며, 소개되는 작품은 400여 점이다. 이 책은 그러한 전시의 주제 ‘Mother and Child’와 각 섹션 구성을 반영하여, 역사 속에서 태어나는 창조적인 작품들과 현대공예의 흐름을 한눈에 만날 수 있도록 했다.
[201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소개]
<익숙함 그리고 새로움 Something Old Something New>을
주제로 세계 공예의 정수(精髓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