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차례
첫 번째 _ 쇼트 게임 그리고 승리하는 골프
두 번째 _ 자아상과 쇼트 게임
세 번째 _ 자신의 쇼트 게임을 사랑하라
네 번째 _ 헨리 몰래슨의 골프에 대한 공헌
다섯 번째 _ 부드럽게 노력하고 태연하게 하라
여섯 번째 _ 루틴은 당신의 윙맨
일곱 번째 _ 보고 굴려라
여덟 번째 _ 스코어를 만드는 클럽
아홉 번째 _ 쇼트 게임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열 번째 _ 끈기와 인내
열한 번째 _ 현재에 집중하기
열두 번째 _ 쇼트 게임 연습하기
열세 번째 _ 마음을 훈련하라
열네 번째 _ 노력에 대한 보상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베스트 스코어는 쇼트 게임 능력에 달려 있다.”
- 톰 왓슨 -
이기는 골퍼가 되려면 쇼트 게임 능력을 키워라!
골퍼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탁월한 쇼트 게임 능력이 필요하다. 270m짜리 드라이버 샷을 폭발시킬 만큼 힘이 센 골퍼는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어프로치, 퍼팅을 잘하기 위한 신체 능력은 누구에게나 있다. 따라서 쇼트 게임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이기는 골프를 할 수 있다. 반대로 쇼트 게임을 소홀히 하는 골퍼는 언젠가 한계를 맞이하게 된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고 훌륭한 쇼트 게임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선 스포츠 심리학의 기초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자신을 이긴다’는 것은 ‘스스로를 믿는다’는 말과 같다. 이와 같이 스스로에 대한 믿음으로써 게임을 해나간다면,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걱정 없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의식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오로지 타깃에 반응하는 골프를 하게 될 것이다. 게임은 여유롭고, 무언가를 억지로 만드는 골프가 아닌 저절로 일어나는 골프를 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보다 더 높은 수준의 기술들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이 책은 메이저 대회의 챔피언 혹은 최고 수준의 경기를 보여주는 스포츠 선수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하지만 훌륭한 선수들의 이야기만 다룬 것은 아니다. 취미로 하는 골퍼들의 이야기도 있다. 중요한 것은 플레이 수준이 아니다. 게임을 통한 진정한 기쁨은 실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희망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마치 한 편의 성장 드라마를 제작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경험은 반드시 메이저와 같은 큰 대회에서 우승을 해야만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취미로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얼마든지 가능한 경험이다.
골프 실력이 다르더라도 만족에 대한 궁극적인 의미는 모두 같다. 자신감 충만하게 코스를 질주해온 골퍼라면, 라운드를 하나 끝내거나 시합을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