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의 글 _수영 쌤과 떠나는 색다른 수학 여행 5
들어가며 _이 땅의 모든 ‘수포자’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 7
I. 수학이 널 응원해
수와 연산
1. 더하기와 빼기 _꿈을 꿀 수 있음에 감사하는 것 16
2. 몫과 나머지 _나머지는 세상에 돌려주자 20
3. 등호와 부등호 _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시련만 온다 24
4. 약수와 배수 _우리는 같으면서도 다른 존재 29
5. 순환소수 _반복되는 나쁜 습관의 원인 33
6. 실수와 허수 _존재감 없는 나 자신 37
방정식과 부등식
7. 일차방정식 _네 안에 있는 진짜 너 42
8. 항등식과 미정계수 _친구를 살리는 한마디 48
9. 공통부분의 치환 _이 무거운 걸 혼자서 짊어졌구나 52
10. 부정방정식 _네가 싫은 건 싫은 거란다 56
11. 절대부등식 _어떤 선택이든 얻는 것이 있어 61
함수와 그래프
12. 일차함수 _남의 평판에 의지하지 말자 66
13. 대칭함수 _불편한 감정에 귀 기울여봐 71
14. 합성함수 _스스로 나의 미래를 불러 주자 75
15. 역함수 _행동을 보고 마음을 이해하자 79
16. 부등식의 영역 _나의 영역은 어디일까? 83
17. 도형의 이동 _어느 자리에서나 나만의 모습으로 존재하기 88
도형과 벡터
18. 정의와 정리 _너의 존재를 세상에 증명하려고 애쓰지 마 92
19. 도형의 닮음 _그땐 어렸지만 지금은 달라 97
20. 포물선과 타원과 쌍곡선 _성장이란 직면과 돌봄의 조화 101
21. 평면의 결정 _조건 괜찮아, 네 잘못 아냐 104
22. 공간좌표 _정면으로 바라보고, 하늘에서 내려다보자 107
23. 벡터와 스칼라 _굽이굽이 흐르는 강이 많은 생명을 이롭게 해 112
집합과 수열
24. 집합의 연산 _함께 모이면서도 서로 독립적인 가족 118
25. 충분조건과 필요조건 _그냥 너 하나로 충분해 122
26. 귀류법 _나 자신을 조금 더 기다려 주자 125
27. 항등원과 역원 _듣고 싶은 말
출판사 서평
[추천의 글]
이 땅의 모든 ‘수포자’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
■ “처음에는 ‘어떻게 수학으로 힐링을 하지?’라는 생각이 들었다가, 책을 읽은 후에는 ‘어떻게 수학으로 이런 생각을 하지?’ 하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전*익 (소하중 2학년
■ “정말 수학으로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수학과 좀더 가까워지게 되었다.”
박*은 (광명고 1학년
■ “딱딱하고 멀게만 느껴지던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수학이 내 삶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게 되었다.” 신*기 (충현고 1학년
...
[추천의 글]
이 땅의 모든 ‘수포자’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
■ “처음에는 ‘어떻게 수학으로 힐링을 하지?’라는 생각이 들었다가, 책을 읽은 후에는 ‘어떻게 수학으로 이런 생각을 하지?’ 하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전*익 (소하중 2학년
■ “정말 수학으로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수학과 좀더 가까워지게 되었다.”
박*은 (광명고 1학년
■ “딱딱하고 멀게만 느껴지던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수학이 내 삶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게 되었다.” 신*기 (충현고 1학년
■ “선생님이 옆에서 친절하고 재미있게 이야기해 주시는 것 같았다. 읽으면서 자신감도 얻고 마음의 위로를 받았다.” 김*경 (운산고 2학년
■ “선생님의 진심어린 말이 감사했고, 이 책을 통해 더 열심히 공부할 힘을 얻었다.” 김*련 (이화여자외고 2학년
■ “모든 구절에서 수학을 통해 인생의 방향을 이야기하는 듯하다. 재수생이었을 때 이 책을 접했으면 더 큰 힘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강*경 (숙명여대 경제학부 입학 예정
■ “그동안 출판된 수학 관련 서적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매우 독특하고 중요한 영역을 개척했다. 곧 심리 치유와 수학을 접목시켜 인격 성숙, 수학적 지식 습득, 수학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이*훈 (진성고 수학교사
[책소개]
수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