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한국인과 유대인의 공부법 비교
1. 듣는 공부 vs 말하는 공부
뇌가 활동하지 않는 듣는 공부
생각을 일깨우는 말하는 공부
2. 외우는 공부 vs 생각하는 공부
외우고 시험 치고 잊는 공부
너의 생각은 무엇이니?
3. 혼자 하는 공부 vs 짝지어 공부
경쟁하며 혼자 하는 공부
짝지어 협력하는 공부
4. 질문 없는 공부 vs 질문하는 공부
눈치 보이는 질문
질문은 배우는 사람의 권리
5. 사교육 의존 vs 가정 중심
외주 하청 자녀교육
가정 중심 자녀교육
2장. 하브루타 공부법의 효과
1.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높인다
내적 동기의 중요성
유대인의 자기 주도 공부
자기 주도와 부모 주도
2. 뇌를 활성화시켜 사고력을 높인다
뇌 가소성을 좌우하는 시냅스와 미엘린
좋은 뇌로 만드는 하브루타
3. 집중력을 높인다
하브루타와 집중력
몰입
집중을 돕는 백색소음
공부친구와 집중력
4. 오래 기억하게 한다
기억 메커니즘
기억의 작업장 해마
반복 횟수가 아니라 반복 주기가 중요
5. 미래 인재 핵심 역량을 키운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유대인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
미래 사회 핵심 역량 4C
3장. 효율적인 공부법
1. 쉬운 공부법 - 반복 읽기
반복 읽기의 문제점
반복 읽기를 선호하는 이유
2. 힘든 공부법 - 인출 연습
바람직한 어려움
설명하기
기억해서 쓰기
테스트하기
질문하기
3. 메타인지 높이기
기억력보다 중요한 메타인지
자기 주도력을 높이는 메타인지
메타인지를 높이는 법
하브루타와 메타인지
4장.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1. 1단계 낭독하기
유대인의 낭독
낭독의 공부 효과
암기와 이해를 위한 낭독법
글자를 처음 배우는 아이를 위한 낭독법
시(詩 낭독법
영어 낭독법
시험 문제 낭독법
독서 모임을 통한 낭독
교정에 도움을 주는 낭독
낭독의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