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미래를 만들어 가는 행복한 학교
1. 모두가 꿈꾸는 미래학교
2. 미래학교 5년간의 여정
제2장 학교 문화
1. 미래학교 비전 세우기
2. 미래학교 회의 문화
3. 실천하고 연구하는 교사들
4. 수업을 공유하는 교사들
5. 미래학교 토크콘서트
대담1_ 학교 문화에 대한 교사들의 이야기
제3장 교육과정
1. 미래학교 수업과 평가의 방향
2. 학교교육에서의 개별화 수업
3. 테크놀로지 활용 피드백
4. 생활을 해석하는 수업
5. 실제 문제 해결과 프로젝트 학습
6. 호기심과 질문 그리고 탐구
7. 성장을 위한 성찰
8. 디지털 세대와 독서하고 글쓰기
9. 학습을 위한 학습, 짝토론
10. 미래교육 속 생태전환교육
대담2_ 졸업생과 학부모가 말하는 창덕여중 이야기
제4장 학습 환경
1. 미래학교와 테크놀로지
2. 미래학교의 공간 환경
대담3_ 교사들이 말하는 공간과 테크놀로지 이야기
미래학교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가르쳐야 할까?
학교 문화·교육과정·학습 환경, 미래학교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의 변화는 상상 이상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원격 학습 등 많은 사회 구성원이 새로운 교육 체제를 경험하게 되었고, 미래교육과 미래학교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모습을 만들어 갈 것인지, 어떻게 비전을 공유해 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 또한 깊어지고 있다. 다양한 가치가 혼재하는 미래학교 논의에서, 학교가 배움과 삶을 잇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학습활동이 교실 안에 머무르며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삶의 지혜를 탐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 온 창덕여중의 도전과 실천, 성장의 과정은 미래학교 실천 매뉴얼이 될 것이다.
2장에서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가장 공감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이야기인 학교 문화, 교원 문화를 다뤘다. 학교 구성원이 꿈을 이야기하고, 그들의 이야기가 미래학교 모습에 반영되는 과정을 통해 미래학교로서의 창덕여중의 동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3장에서는 교육과정, 특히 수업과 평가를 다뤘다. 이 책에 소개된 수업과 평가 이야기는 교사들의 진지한 고민과 실천 과정, 그리고 소박한 성과와 한계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 물론 소개된 이야기는 창덕여중 수업의 일부이지만, 미래학교 혹은 미래교육적 실천을 준비하는 교육자들에게 나름의 시사점을 줄 것이다.
4장에서는 정보화 환경, 공간 환경으로 구분한 학습 환경을 다뤘다. 미래학교의 학습 환경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협력적으로 교육활동을 하는 곳이기에 물리적 공간과 온라인 공간이 동시에 연동되며, 때로는 제3의 교사가 되기도 한다. 공간과 테크놀로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엿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담았다.
또한 각 장의 마무리에는 각 장의 이야기와 관련한 이슈, 자주 받는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