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글
편집자이자 베타테스터의 글
일러두기
1장 첫 만남, 프로그래밍을 말하다
1.1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일까?
1.2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무엇이 있을까?
1.3 C#의 탄생과 발전 가능성, 이 언어 매력적이다!
1.4 Visual Studio 설치를 해봅시다
1.5 내가 만드는 첫 번째 프로그램
1.6 프로그램 배포하기
1.7 C# 개발자의 원조 선생님, MSDN
1.8 이 책의 코드 구성
정리해봅시다
[함께 해봐요] 내가 만드는 첫 번째 코드(Program.cs
2장 변수 사용법, 바구니에 이름표 붙이기
2.1 변수: 데이터를 담아내는 바구니
2.2 숫자를 담는 변수 타입
2.3 문자를 담는 변수 타입
2.4 참/거짓을 담는 변수 타입. 그리고 참/거짓을 판단하는 연산자
2.5 예측이 불가능한 데이터를 담을 때 유용한 변수 타입
2.6 바구니의 활용도를 바꾸는 변수 ‘형 변환’
2.7 지역변수, 전역변수, 그리고 상수
2.8 .NET Framework에서 제공되는 변수 타입
정리해봅시다
나의 이해도를 측정하자
[함께 해봐요] 인사해보기(Hello.cs
[함께 해봐요] 인사해보기 파일 호출(Program.cs
[함께 해봐요] 숫자를 담아내는 바구니(Ex001.cs
[함께 해봐요] 문자를 담아내는 바구니(Ex002.cs
[함께 해봐요] 참/거짓을 담아내는 바구니(Ex003.cs
[함께 해봐요] 무엇이든 담을 수 있는 만능 바구니(Ex004.cs
[함께 해봐요] object, var, dynamic의 차이점(Ex005.cs
[함께 해봐요] 변수 사용법에 대한 복습(Ex006.cs
[함께 해봐요] 학생의 총 점수와 평균 점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Ex007.cs
[함께 해봐요] 학생의 총 점수와 평균 점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 확장(Ex008.cs
[함께 해봐요] 암시적인 형 변환과 명시적인 형 변환(Ex009
C#은 웹, 데이터과학, 게임, 솔루션 등등 수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는 대세 언어 중 하나입니다. 비주얼 스튜디오라는 개발 툴이 든든하게 지원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크고 작은 미션(예제들을 스스로 풀고 이해한다면 여러분은 이미 프로그래머입니다.
실력을 높여주는 프로젝트 3개
1. 콘솔 게시판을 만들어보고 웹 게시판으로 확장하기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데이터를 다루는 일이 많은 만큼 게시판을 만들어 보면 어떤 프로젝트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먼저 원리를 알기 위해 콘솔 게시판을 만들어 보고, 그 다음에 간단하게 웹에서 어떻게 구현하는지 알아봅니다.
2. 매출관리 시스템(POS 만들어보기
Windows에서 돌아가는 솔루션을 만드는 곳은 반드시 윈폼(Windows Form이 필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매출관리 시스템을 만들어봄으로써 윈폼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관련 분야에 도전하려는 독자를 위한 검색엔진 프로젝트
데이터 관련 분야로 자신의 진로를 정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데이터 수집과 색인 그리고 검색의 기초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눈으로만 읽으면 절대 내 지식이 될 수 없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 제공하는 연습문제들은 여러분이 나중에 현업에서 부딪히며 해결해야 할 미션들의 작은 버전과도 같습니다. 안 되면 밤새 고민해서 해결해보고 성취감을 맞본 후에 저자의 정답과 맞춰보고 잘한 점, 잘못한 점을 구분하여 배워나가야 합니다.
연습문제를 스스로 풀어본다는 것은 나에게 어떤 미션이 주어졌을 때 프로그램을 어떻게 짤 것이고 for문을 쓸 것인지 switch문을 쓸 것인지 배열 혹은 리스트, 제네릭 등등 어떤 자료구조를 쓸 것인지 고민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여러분이 어떤 입문서를 택하든 연습문제는 꼭 스스로 풀어보는 훌륭한 독자이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원하는 프로그래밍의 세계에서 마음껏 날갯짓을 하며 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