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 교과서 대신에 책한권을 학생들과 천천히, 그리고 깊게 나누기
저자 유새영
출판사 지식프레임
출판일 2020-07-10
정가 18,000원
ISBN 9788994655857
수량
‘천천히 깊게 읽기’를 함께한 나주중앙초 선생님과 학생들의 이야기
프롤로그

하나. 책 읽는 기쁨, 달라진 국어 시간
01 책을 통해 전해 주고 싶은 것
02 달라진 국어 시간
03 슬로리딩과 온작품읽기

둘. 책으로 세상을 보고 이야기하다
01 고학년 학생들과 함께한 책 수업 - 《불량한 자전거 여행》
02 저학년 학생들과 함께한 책 수업 - 《책 먹는 여우와 이야기 도둑》
03 중학년 학생들과 함께한 책 수업 - 《방과 후 초능력 클럽》

셋. 천천히, 깊게 읽다
01 어떻게 하면 함께 잘 읽을 수 있을까?
02 성공적인 읽기 전략과 연구 노트
03 읽기 전 활동
04 읽기 중 활동
05 읽기 후 활동

넷. 천천히 깊게 읽는 열 가지 방법
01 제목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자
02 경쟁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자
03 이정표를 찾아라
04 핵심적인 질문을 던져라
05 작가의 문체를 감지하라
06 인내심을 가져라
07 끊임없이 함께 의심해 보자
08 작가의 기본 생각을 찾아보자
09 작가의 다른 작품을 함께 읽어보자
10 책에 메모하며 놀자

다섯. 샛길 새기, 책을 온전히 누리는 즐거움
01 샛길로 새기의 마법
02 책에 나오는 것은 다 해본다
03 교과서와 연계한 샛길 새기
04 책과 함께 만드는 공감대

여섯. 책과 교육연극의 만남
01 천천히 깊게 읽기, 교육연극을 만나다
02 모두가 참여하는 핫시팅 수업
03 타블로 기법으로 주변 인물에 초점 맞추기
04 페르소나 활동으로 등장 인물 체험하기
05 낭독극, 이야기를 함께 나누다
06 규칙과 약속, 배려를 위한 연극 놀이

일곱. 천천히 깊게 읽기 수업을 위한 모든 것
01 함께 읽을 책 선정하기
02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03 책 수업을 위해 가정으로 보내는 편지
04 주제에 초점을 맞춘 수업
05 배움이 예술이 되는 수업

에필로그
부록│천천
책 한 권을 ‘천천히 깊게’ 읽어야 하는 이유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이라는 다섯 영역의 국어과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과서는 한정된 쪽수에 다양한 자료를 실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교과서의 글은 대부분 토막 난 채 실려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우리는 전체 이야기를 통해 인물이 겪는 사건과 감정, 성장 과정을 경험하며 세계관을 확장하고, 이야기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얻기 위해서 책을 읽는다. 이는 어린이들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책이 주는 메시지를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는 토막 난 글이 아닌 온전한 책 전체를 읽는 것이 좋다.
작품 전체를 온전히 읽는 것만큼이나 천천히 깊게 읽는 것도 중요하다. 교과서는 정답을 찾지만 문학 작품과 우리의 삶에는 정답이 없다. 한 권의 책을 천천히 깊게 읽는 수업은 학생들이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함께 책을 읽는 과정을 통해 교사는 개별 학생들의 문해 능력을 파악할 수 있고, 책 한 권을 깊게 읽으며 다양한 교과의 성취기준을 함께 다룰 수 있어 통합적 수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온전히 책을 누리는 즐거움 느끼기
저자는 학생들과 함께 《불량한 자전거 여행》이라는 어린이책을 읽고 주인공 호진이처럼 비옷을 입고 비를 온몸으로 맞는 경험을 했다. 그리고 호진이처럼 기차 여행을 하며 주인공의 심정을 느껴보기도 했다. 이렇듯 책 속에서 주인공이 했던 활동들을 전부 해보는 것도 책을 즐기는 재미난 방법 중 하나다. 저자는 이런 ‘샛길 새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텍스트에서 벗어나 주인공의 심정을 느끼고, 그 내용에 온전히 빠질 수 있다고 말한다.
교육연극을 통해 학생들이 책의 내용을 재구성할 수도 있다. 극본을 만들고 연기를 하는 본격적인 연극이 아니더라도 작품 속의 인물이 되어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는 핫시팅 수업, 책의 장면 중 하나를 골라 정지 장면을 연출하는 타블로 기법, 가면을 이용해 누구나 그 인물이 될 수 있는 페르소나 활동, 책의 내용을 편집해 대본을 만들고 낭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