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 회복적 숲을 기대하며
옮긴이 글 - 왜 회복적 교육인가?
한국어판 서문 - 한국 실천가들의 좋은 안내자가 되길
감사의 말
서문
1부: 지속가능한 성장 준비하기
1장 : 회복적 교육의 개요
회복적 교육 정의
회복적 교육의 특성
정의롭고 공평한 배움의 공간 창조하기
건강한 관계로 성장하기
피해를 회복하고 갈등을 전환하기
2장 : 회복적 교육의 개괄적 역사
3장 : 회복적 교육의 신념과 가치
존귀하게 여기는가?
평가하고 있지 않은가?
어떤 의도를 전달하고 있는가?
2부: 회복적 교육의 요소
4장 : 정의롭고 공평한 배움의 환경 창조하기
정의
공평
정의롭고 공평한 관계 촉진하기
드러나지 않은 욕구 다루기
불의를 명시적으로 밝히기
문화적 통합 교육론
공동체 모두의 전적 참여
5장 : 건강한 관계로 성장하기
건강한 관계의 필수 요소
관계 매트릭스 적용하기
이야기 서클
경청과 질문하는 방법 배우기
6장 : 피해를 회복 및 갈등 전환하기
학교훈육과 학생 행동이란 용어에 대하여
피해 이해하기
갈등 이해하기
갈등 당사자 모두의 욕구 돌보기
피해 바로 잡기
자발적 책임 지원하기
갈등 전환하기
정의와 공평의 문제 다루기
피해와 갈등을 다루는 구조 구축하기
학교 훈육 구조 재고하기
대화진행자가 심각한 피해를 다룰 수 있을만큼 역량 갖추기
3부: 지속 가능한 성장
7장 : 두 학교 이야기: 지속 가능성에대한 생각
참고자료
후주
정의와 평화 실천 시리즈
정의와 평화 실천 시리즈는 정의와 공의, 평화라는 개념이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영역에 머물지 않게 하며, 사람들이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구체적인 삶의 자리에서 실현되도록 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갈등은 가정, 학교, 직장, 단체, 교회 등 사람이 속한 모든 단위의 공동체에서 매일 발생한다. 정의와 평화는 바로 그 갈등의 지점에서 세워지는 것이며, 막연한 바람과 내면의 평화가 아니라 구체적인 개념과 방법, 실질적인 노력을 통해 이룰 수 있다. 일례로, 현재 사법계에는‘회복적 정의(사법’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소개돼 범죄에 대한 처벌과 응보식 대응의 한계를 뛰어넘어 관계의 회복과 치유, 문제의 직면과 책임이라는 보다 온전한 형태의‘정의’를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시리즈를 통해 사람들이 더 이상 정의와 평화를 관념과 내면의 것으로 오독하거나 오용하지 않고, 삶의 자리에서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란다.
도서출판 대장간은 갈등 조정자 양성프로그램, 가해자-피해자 대화모임, 회복적 학생생활교육, 기관 및 조직을 위한 회복적 정의, 트라우마의 이해와 치유 등의 관련 책을 지속적으로 출간하고 있다.
정의와 평화 실천 시리즈
학교 현장을 위한 회복적 학생생활교육- 로레인 수투츠만 암스투츠, 쥬디 H. 뮬렛
서클 프로세스 - 케이 프라니스
갈등 전환 - 존 폴 레더락
트라우마의 이해와 치유- 캐롤린 요더
피해자 가해자 대화모임 - 로레인 수투츠만 암스투츠
회복적 정의 실현을 위한 사법의 이념과 실천 - 하워드 제어
전략적 평화 세우기 - 리사 셔크
공동체를 세우는 대화기술 - 리사 셔크, 데이비드 캠트
건강한 조직 만들기 - 데이비드 브루베이커, 루스 후버 지머먼
성서는 정의로운가 - 리사 셔크
가족 집단 컨퍼런스(가족 간 대화모임 - 앨런 맥래, 하워드 제어
대학에서의 회복적 정의 - 데이비드 R. 카프
교도소에서의 회복적 사법 - 바바라 테이브스
회복적 교육 - 캐서린 에반스, 도로시 반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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