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독일식 지능 계발 미술 · 색칠 공부와
유아 누리교육과정이 만났다!
전세계에서 지능이 가장 높다고 알려진
독일인의 유아 교육 핵심은 ‘놀이’ 이다
1950년대까지 노벨상을 독차지하다시피 했고 이후에도 꾸준히 노벨상을 배출하고 있는 독일의 유치원은 유아 교육의 선구자로 알려진 프뢰벨이 1890년 세계 최초로 만들었다. 성인 뇌의 80~90퍼센트가 완성되는 유아기를 중요시 여긴 프뢰벨은 특히 유아기의 발달은 놀이를 통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특별한 단계로 보았다. 그래서 지금도 독일의 유치원에는 교재가 없다. 독일 유아들...
독일식 지능 계발 미술 · 색칠 공부와
유아 누리교육과정이 만났다!
전세계에서 지능이 가장 높다고 알려진
독일인의 유아 교육 핵심은 ‘놀이’ 이다
1950년대까지 노벨상을 독차지하다시피 했고 이후에도 꾸준히 노벨상을 배출하고 있는 독일의 유치원은 유아 교육의 선구자로 알려진 프뢰벨이 1890년 세계 최초로 만들었다. 성인 뇌의 80~90퍼센트가 완성되는 유아기를 중요시 여긴 프뢰벨은 특히 유아기의 발달은 놀이를 통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특별한 단계로 보았다. 그래서 지금도 독일의 유치원에는 교재가 없다. 독일 유아들도 읽고 쓰기, 수학, 미술, 음악 등 우리나라 아이들과 차별 없는 교육을 받고 있지만 특징은 그 모든 것이 ‘놀이’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독일에서는 유아에게 부담을 주는 ‘학습’이 아닌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또한 개별 과목으로 생각하지 않고 다양한 과목을 하나의 놀이로 통해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이 독일 지능 계발 유아 교육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유아 시절부터 꾸준히 행해온 놀이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력을 키움으로써, 독일은 세계에서 가장 지능이 높은 나라로 손꼽힐 수 있게 되었다.
놀이로 배우는 유아를 위한 지능 계발 미술 교육
자기표현이 부족한 아이에게는 그림이 가장 좋은 표현법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집중력과 창의력, 인지 능력을 높이기 위해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