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산문이 열리고 이름이 생기다
01.절은 왜 산으로 갔을까
절을 대표하는 이름 산사山寺이야기
02.사찰은 기도와 수행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었다
비보사찰, 역참사찰, 능침사찰 등 다양했던 사찰의 기능
03.사찰에 이름을 붙일 때도 원칙이 있다
사, 원, 암자, 토굴, 난야 등 규모와 구조에 따라서 달라지는 사찰의 이름
2장
일주문에서 대웅전까지
04.여기서부터는 사찰이니 모두 말에서 내리시오
사찰 입구의 하마비와 당간
05.인도의 화장 문화는 어떻게 불교에 유입되었나
부도와 화장
06.담 없는 문에는 무슨 의미가 숨겨져 있을까
사찰의 삼문三門구조와 의미
07.탑의 층수는 왜 모두 홀수일까
탑 건축의 원칙
08.탑의 모양을 보면 건립 시기를 알 수 있다?
통일신라, 고려, 조선의 탑을 구별하는 방법
09.석등에는 조명의 기능이 없었다
사찰 마당을 장엄하는 석등 이야기
3장
전각의 배치와 장엄
10.가람배치에도 원칙이 있다
직선으로 배치된 전각
11.절에는 왜 전각도 많고 부처님도 많을까
중심 전각과 부속 전각
12.절에는 숨어 있는 전각이 있다
산신각, 독성각, 칠성각
13.절은 궁궐보다 귀하고 부처님은 왕보다 높다
전각의 기와와 단청
14.법당에는 용이 산다
법당 안팎의 용 장식
15.법당은 꽃으로 장엄된 궁전이다
사찰의 연꽃과 모란
16.전각의 기둥에도 위계가 있다
절의 기둥과 주춧돌
17.시대의 미감, 건물의 지붕에서도 읽을 수 있다
지붕의 모양과 공포로 살펴본 전각
18.구불구불 한자에는 무슨 뜻이 담겼을까
법당 기둥에 걸린 주련의 의미
4장
안에서 본 법당
19.법당의 부처님은 왜 한 분이 아니고 여러 분일까
일불과 삼불, 칠불과 만불
20.왼쪽이 높을까 오른쪽이 높을까
좌우보처를 구별하는 방법
21.부처님은 손으로 사인(sign을 보낸다?
불상의 수인을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