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 살아 숨 쉬는 학교를 꿈꾸며
작은 희망을 보다
교장공모제를 만나다
2007년 여름, 뜨거웠던 공모 과정
논의를 시작하다
첫 만남 그리고 안개
2. 학교는 왜 변하지 않는가
학교란 무엇인가?
왜 혁신학교인가?
학교교육을 둘러싼 말 말 말
아이들 표정!
3. 학교 어떻게 바꿀 것인가
무엇을 바꾸고자 했는가?
교육 희망 만들기, 혁신학교
어떤 내용인가?
우리 학교 선생님들!
4. 혁신학교 조현 교육은 무엇인가.
조현초 학교 교육과정 살펴보기
조현초 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
도농 격차 해소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학교
교사의 자발성 지원
목숨 걸고 공부하는 기간?
5. 혁신학교 수업:삶을 가꾸는 수업을 위하여
왜 시작했는가?
왜 삶을 가꾸는 수업인가?
수업, 무엇이 문제인가?
우리 교육에서 수업의 지향
삶을 가꾸는 수업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여러 수업 흐름과 어떻게 다른가?
새벽노을을 바라보며
6. 조현 교육 성과와 과제
내부형 공모 교장 학교 4년, 혁신학교 2년
성공적인 모델 학교로 거듭난 조현초 이야기
<작은 학교 행복한 아이들>
<학교를 바꾸다>
에 이은 학교희망보고서 세 번째 이야기
<학교가 달라졌다>
표지와 본문을 새롭게 디자인해 출간한 개정판
학교가>
학교를>
작은>
내부형 교장공모제로 평교사가 교장으로 부임한 시골 초등학교 조현초.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와 함께 학교운영을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소외되고 낙후된 시골 지역에서 학교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아이들은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는지, 공교육에서 어떻게 희망의 불씨를 지필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학교운영 보고서이다. 왜 전국의 학교가 교육 내용이 동일해야 하는가? 학생들은 99%의 시간을 수업으로 보내고, 학생과 교사의 만남 99%가 수업인데 그 수업은 학생들의 성장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 학교나 전국 단위의 일제고사가 과연 필요한가? 평가는 학생의 성장을 돕는가, 방해하는가? 도농 격차의 해소 방안은 무엇인가? 학교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없는가? 진정한 학력은 무엇인가? 사교육 문제, 평준화와 비평준화 갈등, 수월성과 형평성, 교육의 다양화에 대한 진정한 대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의 답을 조현초 4년의 성과에서 찾을 수 있고, 학교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평교사 출신 교장은 무자격자라고?
내부형 교장공모제 학교 4년의 기록
2007년 9월부터 2011년 8월까지 4년 동안 조현초를 운영한 이중현 교장은 교장 자격증이 없는 평교사 출신 교장이다. 조현초는 교장공모제에서 평교사도 지원할 수 있는 내부형 공모 학교였는데, 공모 당시 이중현 교장이 평교사인 데다가 전교조 출신이어서 교장 자격증이 없는 응모자, 빨갱이 교사라는 것으로 교육적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왜곡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중현 교장에게는 다년간 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