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 아이 명품 독서 20선 : 초등 교과서 연계 우수 도서
저자 이유미
출판사 사이언스주니어
출판일 2020-07-27
정가 16,000원
ISBN 9791186474068
수량
ㆍ 머리말
ㆍ 책의 구성
ㆍ 책 사용 설명서

CHAPTER 01 인문학-사람의 존재와 가치를 일깨워 줍니다.
 1-1. 위인전 - 장애를 넘어 인류애에 이른 헬렌 켈러 [활동1]
 1-2. 편지 ? 아버지의 편지 [활동2]
 1-3. 비평문 ? 간송 선생님이 다시찾은 우리 문화유산이야기 [활동3]
 1-4. 시 ? 팝콘 교실 [활동4]
 1-5. 어휘 ? 어휘 향상 4종 패키지 [활동5]
  (헷갈리는 우리말, 속담, 고사성어, 관용어


CHAPTER 02 사회-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워줍니다.
 2-1. 에너지 자원 - 검은 눈물 석유 [활동6]
 2-2. 세계사, 정치 ? 세계사로 배우는 법 이야기 [활동7]
 2-3. 세계지리 - 주니어 아틀라스 세계는 지금 [활동8]
 2-4. 역사 - 조선왕실의 보물 의궤 [활동9]
 2-5. 경제 ? 자본주의 논쟁 [활동10]


CHAPTER 03 과학- 관찰력과 창의력 호기심을 키워줍니다.
 3-1. 통합 과학 - 얘들아, 정말 과학자가 되고 싶니 [활동11]
 3-2. 통합 과학 ? 상위 1%로 가는 비밀 수업 과학 블로그 1 [활동12]
 3-3. 화학 - 반트호프가 들려주는 삼투압 이야기 [활동13]
 3-4. 과학, 수학, 철학 - 과학 블로그 3 [활동14]
 3-5. 미래 과학 - 왜 인공 지능이 문제일까? [활동15]


CHAPTER 04 교실 밖 세상 읽기 ? 비판적 사고력을 키워줍니다.
 4-1. 환경 -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1 [활동16]
 4-2. 시간 관리 - 어린이를 위한 시간 관리의 기술 [활동17]
 4-3. 미디어 ? 숨은 권력, 미디어 [활동18]
 4-4. 기행문 - 열하일기 [활동19]
 4-5. 국제 사회 - 세계의 빈곤, 게을러서 가난한 게 아니야! [활동20]


ㆍ 읽은 책 제목 쓰기
ㆍ 문학 독서 기록장
ㆍ 비문학 독서 기록장
저는 SMU-Tesol 대학원에서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교수법’ 과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미국인 교수님들이 가르쳐 주신 수업 방법은 저의 초·중·고 학창 시절에 배웠던 수업과는 달리 토론식 그룹 수업이었습니다. Tesol 수업에서는 학습자 중심이 되어서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소그룹 안에서 토론하고 발표하는 수업입니다. 저는 교수님과 프리토킹을 할 때면 머릿속으로 문장을 정리한 이후에나 말문을 열었고, 교수님이 질문하실 때는 눈이 안 마주치도록 피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중간고사 시험에서 단답형으로 준비했다가 답안을 제대로 못 쓰기도 했지만,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문제에 관해서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공부를 했습니다. 이 과정을 마칠 때쯤에는 두려움이 없이 미국인 교수님과 대화를 할 수 있었고, 자신감 있게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디자인할 때 학습자의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능력을 고려해서 수업을 만들게 됩니다. 저는 어떻게 하면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연구해 보고 싶었습니다. 두 아이가 어렸을 때는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고 싶은 마음에 책을 전집으로 사놓고는 했지만 생각대로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저의 아이들이 자라나던 2000년대 초에는 원서로 된 예쁜 디자인의 영어 책, 창작 동화, 자연 관찰 도감 등 좋은 책들이 무궁무진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읽히고,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마음에 독서 논술 지도자 과정에 입문하게 되었고, 그로부터 13년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을 만나면서 함께 책을 읽고 글을 쓰며 디베이트를 하면서 아이들이 필요한 읽기 방법, 글쓰기 방법 토론하기에 대해서 데이터를 수집해 왔습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 인문, 사회, 과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