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오늘부터 시작하는 회복적 생활교육 : 공감과 책임의 교실을 만드는 아홉 가지 학급운영 솔루션
저자 네이선 메이너드,브래드 와인스?
출판사 도서출판우리학교
출판일 2020-03-26
정가 14,000원
ISBN 9791190337298
수량
옮긴이의 말
들어가며 : 왜 회복적 생활교육인가

1장_ 대화와 소통
갈등 해결을 위한 소통의 문화를 만들어라

2장_ 회복적 서클
사안은 현장에서 즉시 다뤄라

3장_ 피해 복구
행동에 책임지는 사람으로 키워라

4장_ 규정과 기대치
명확하고 일관된 기대치를 설정하라

5장_ 성장 마인드셋
학생들에게 운전대를 돌려줘라

6장_ 마음 챙김
자기 감정을 알고 조절하게 하라

7장_ 공감
경청하고, 이해하고, 소통하게 하라

8장_ 회복적 지원
작은 것에 집중하라

9장_ 행동 추적 및 관리
행동 추적, 코칭, 재발 방지를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라

나오며 : 학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해하라
가해자에게는 책임과 공감을, 피해자에게는 치유와 회복을!
아이들의 삶을 바꾸는 회복적 생활교육

우리나라 초중고생의 학교 폭력 피해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언어 및 신체 폭력부터 집단 따돌림, 사이버 괴롭힘, 성추행·성폭력까지 피해 유형도 다양하다. 어느새 학교는 교사에게도, 학생에게도 더 이상 안전한 공간이 아니다. 이렇듯 학생들의 문제 행동 양상은 심각해지고 있지만 학교 생활교육은 기존의 응보적 생활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 사안의 경우, 학생에게 징계를 내리고 교실과 학교에서 쫓아버리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이런 방식은 여러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가해자가 정학, 퇴학, 최악의 경우 사법적 판단을 받으면 순간 마음은 후련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잘못을 돌아보고 책임질 기회가 사라진다. 또한 피해자는 아무런 보상을 받을 수 없는 것은 물론 상처와 피해를 회복할 기회를 잃어버린다. 그리고 이를 지켜보는 교사는 고립감과 무력감만 남게 된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가해자를 처벌하는 데 초점을 맞춘 기존의 ‘징벌적 생활교육’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새로운 교육 방식이다. 문제 행동의 원인을 들여다보고, 공감과 책임을 바탕으로 피해자의 피해를 복구하고, 가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생활교육 방식인 것이다. ‘회복적 생활교육’이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아이들의 ‘삶’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 행동에 대한 대응 방식이 학생의 교육적 미래는 물론 인생 자체를 달라지게 할 수 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서로의 입장을 나누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거치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에 건강한 관계가 쌓이고, 긍정적 교실 문화를 만들 수 있다. 학생 생활 지도가 나날이 어려워지는 교육 현장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아마존 교육 분야’ 베스트셀러, <워싱턴 포스트> 베스트셀러
회복적 생활교육 이론서이자, 실천적 지침서

『오늘부터 시작하는 회복적 생활교육』(원제 Hack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