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ace
서문
Part 1 수업준비┃Unit 1 인사 및 소개
1. 현장예문:Introduction Practice
2. 기본구문:A. 인사 B. 감사·유감·축하 C. 소개
◆ 교실영어의 화용적 특징
Unit 2 출결 및 날짜
1. 현장예문:Attendance Check
2. 기본구문:A. 출석 B. 날짜와 요일
◆ 관용표현의 의의
Unit 3 수업분위기 및 수업태도
1. 현장예문:Classroom Discipline
2. 기본구문:A. 주목·태도 B. 환기·조명 C. 이동 및 정돈
◆ 교실 관용표현의 유형과 효과
Unit 4 관심 및 상담
1. 현장예문:Discussing Personal Hygiene
2. 기본구문:A. 외모·건강 B. 취미·여가활동·상담
◆ 공손 행위
Unit 5 교보재 및 시청각 장비
1. 현장예문:Teaching with Tapes
2. 기본구문:A. 교재 및 자료준비 B. 장비 및 주의사항 C. 음질·화질
◆ 공식영어와 일상영어의 차이
◆ 높임형의 판별기준
Part 2 수업일반┃Unit 1 도입
1. 현장예문:‘Ghost Story’ Review
2. 기본구문:A. 수업 시작, 교과 진행 및 지체 B. 예습과 복습 C. 페이지 찾기
◆ 현대영어의 3단계 단순화 과정
Unit 2 교과활동
1. 현장예문:Word Games with Cards
2. 기본구문:A. 질문 및 문제풀이 B. 지시와 지명 C. 판서
◆ 질문의 기능과 수정 방법
Unit 3 교과연습
1. 현장예문:Questions and Answers with Mr Best’s Ladder
2. 기본구문:A. 반복 학습과 역할분담 B. 개별 및 단체연습
◆ 의문문의 구성과 대답 방법
Unit 4 과제 및 평가
1. 현장예문:Assigning Reading Homework
2. 기본구문:A. 과제부여 B. 과제물의 배포와 회수 C. 과제평가
◆ 외국
『누구나 영어로 가르칠 수 있다』는 6명의 원어민 영어교수들이 해설한 실용 교실영어로서, 영어로 영어를 강의하기 위한 종합지침서이다. 영어교육에 필요한 자료가 요약?정리되어 있다. 영어를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거나 토론을 하기 위해 교실현장에서 사용되는 영어표현을 실제 외국인 영어교수들과의 대화와 토론을 통해 구성하여 교실현장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게 했다.
이 책은 영어교육 현장에서 영어로 강의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표현과 실용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에 꼭 필요한 지식을 종합 정리한 것으로, 모든 내용은 영어관련 학술지와 저서 및 저자의 현장 교육에서의 경험과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모든 표현에 대해서는 영어를 전공한 원어민 영어교수들이 검증하고, 필요할 경우 해설을 첨부하였다.
Part 1에서는 수업 준비에 관련된 표현을 정리하였고, Part 2에서는 수업일반 교과수업 중에 사용되는 각종 지시어 및 교과 설명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표현들을 수록하였다. 마지막으로 Part 3에서는 분야별로 영어 수업에 관련된 표현들을 정리하였다. 한편 각 장에 포함된 현장영어와 교수법에 대한 자료는 주로 영어교육에 관계된 저널과 교실영어에 관한 최근의 서적들을 참고하여, 우리 현실에 맞게 수정·정리한 것이다.
언어는 그 나라의 언어로 설명할 때 가장 정확히 이해될 수 있다. 영어는 현재 꼭 배워야 하는 필수 항목이다. 이러한 상황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영어 선생님들의 ‘교실 영어’ 파악일 것이다. 본서는 영어교육에 사용되는 각종 표현과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개인의 영어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