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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 어른과 아이가 함께 배우는 교양 미술
저자 프랑수아즈 바르브 갈
출판사 동양북스
출판일 2020-07-03
정가 15,800원
ISBN 9791157686308
수량
들어가며 6

1부 미술을 보는 안목을 기르는 법

어른과 아이 모두를 위한 미술 가이드 14
아이와 함께 미술 감상하는 법 15
자신의 미적 안목에 자신감을 가지세요 | 아이가 무엇을 보는지 살피세요 | 아이가 주도하게 하세요 | 아이의 태도에 익숙해지세요 | 아이의 현실을 파악하세요 | 아이의 조급함을 이용하세요 | 아이의 경험을 존중하세요 | 자유롭게 감상하게 하세요 | 비디오 게임의 장점을 따져 보세요 | 아이가 좋아하는 자료를 활용하세요 | 아이의 잠재력을 믿으세요

미술에 접근하는 여섯 가지 관점 21
출발점을 택하세요 | 기술로 이해하는 미술 | 운동으로 이해하는 미술 | 수학으로 이해하는 미술 | 과학으로 이해하는 미술 | 역사로 이해하는 미술 | 지리로 이해하는 미술

미술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법 33
견문을 넓히세요 | 유용한 정보부터 찾아보세요 | 지적 자극제를 기록해 두세요 | 학술적인 정보는 멀리하세요 | 지나친 일반화는 피하세요 | 자기만의 언어로 설명하세요 | 생생하게 전달하세요 | 주제를 유념하세요 | 독창성의 가치를 알려 주세요 | 잘못된 분석을 경계하세요 | 상투적인 설명은 피하세요 | 일화는 가끔씩만 덧붙이세요 | 정답이 없는 질문을 던지세요 | 결론을 열어 두세요 | 미리 준비하기보다 현장에서 접하게 하세요

미술 작품, 어떻게 감상해야 할까 42
미술을 대하는 아홉 가지 방식 43
지식과 감성을 연계하세요 | 당대의 현실을 고려하세요 | 정확한 묘사보다 메시지에 집중하세요 | 서두르지 마세요 | 조화를 감지하세요 | 충격을 느껴 보세요 | 숨은 이야기를 찾으세요 | 보이지 않는 것에 의문을 가지세요 | 붓질의 흔적을 따라가세요

그림을 보는 열세 가지 방법 50
그림 속으로 들어가세요 | 황금빛 배경을 바라보세요 | 캔버스의 평면에 주목하세요 | 수평선(지평선을 바라보세요 |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시선을 옮겨 보세요 | 건축물을 눈여겨보세요 | 명암을 관찰하세요 | 정면으로 다가오는
아이의 안목은 어른이 길러주는 것,
미술 감상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법

아이의 취향은 부모의 취향을 닮는다. 굳이 부모가 아니라도 주변 어른이 문화생활을 즐기는 모습이나 예술을 대하는 태도를 일찍부터 보고 자란 아이들은 어른의 문화적 취향을 모방하며 서서히 자기만의 취향을 만들어 간다. 아이의 미적 안목을 형성하는 데 어른의 역할이 크다는 말이다. 대다수 부모는 아이의 감수성과 잠재된 예술성을 일깨워 주고 싶어 하지만 그 방법을 모른다. 가장 쉬운 길이라는 생각에 미술관에 데려가 보지만 아이의 미적 감각과 교양을 키워주는 일은 녹록지 않다. 동행한 어른은 사실 미술에 취미가 없거나 조예가 깊지 않은 ‘미알못’(미술을 알지 못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다. 게다가 유튜브나 게임기만 붙들고 살던 아이들은 뭐든지 금세 싫증을 낸다. 현란한 화면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벽에 고정된 정지 화면 같은 그림을 진득하게 보지 못한다. 아이의 눈엔 옛날 사람이 등장하는 그림들이 고리타분해 보일 뿐이다. 어른은 어렸을 적 자신이 경험한 대로 그림 앞에 아이를 억지로 세워두고 미리 조사한 연대표, 미술 양식, 주제, 화가의 생애에 대한 정보를 ‘주입하며’ 아는 척을 해 보지만 아이는 지루한 설명을 참지 못하고 이내 흥미를 잃는다. 그렇게 어른과 아이 모두 미술 관람이 따분한 기억으로 각인되고 만다.
이 책은 미술 감상이 이처럼 ‘지루한 경험’으로 화석화되는 것을 피하려면 아이든 부모든 각자의 관심사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한다. 기술에 관심이 있다면 기차나 증기선을 묘사한 그림이 왜 많은지를, 스포츠 애호가라면 왜 신이나 영웅들의 몸은 근육질로 표현되는지를, 수학에 일가견이 있다면 황금비율에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그림의 구도를, 역사에 빠져 있다면 초상화 속 정치인이 취한 자세의 비밀을, 지리 ‘덕후’라면 풍경화 속 화가의 여행지를 주제 삼아 대화의 물꼬를 터보라고 권한다. 어른이 아이와 더불어 스스로를 미술에 갓 입문한 초보자라 여기고 자신의 관심사를 미술에 접근하는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