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제1부 천황제의 태동과 발전
1. 천황제: 사전적 정의
2. 천황제의 유래와 배경
(1 농경사회와 제사
(2 고대 일본의 왕권
(3 신상제
(4 습합의 시작
(5 천황의 신격화 시작
(6 황실 제사의 쇠퇴와 재흥
3. 근대 천황제의 태동
(1 사상적 배경
① 미토학
② 국학
(2 정치적 배경
4. 헤이세이 삿쵸동맹
5. 메이지 유신(1868-1889년
(1 교학성지(??聖旨, 1879년
(2 군인칙유(1882년
보충 (1 야스쿠니 신사
6. 국가 통합의 기축으로서의 천황
7. 천황교의 성립
8. 천황교의 법제화: 대일본 제국 헌법
보충 (2 국민 주권
9. 대상제(大嘗祭: 다이죠우사이
보충 (3 상징제 천황제
10. 황국사관 세우기
11. 교육칙어(1890년
보충 (4 국체(??
12. 국가신도 확립
13. 신사참배의 시작
14. 미노미션 신사참배 거부 사건(1930-1939년
(1 발단
(2 제2차 거부
(3 기독교계의 반응
15. 천황기관설에 대한 국체명징론
제2부 천황교 안에서 시작된 일본 개신교
서론
1. 종교와 권력에 대한 한 단면
2. 기독교의 시작과 천황제 누룩
3. 천황제 이데올로기 안에서의 종교의 자유
4. 교육과 종교의 충돌
5. 천황교에 매몰된 “일본적 기독교”
6. 무사도에 접목된 기독교
7. 일본에서 시작된 교회의 특징
(1 구마모토 밴드
(2 삿포로 밴드
(3 요코하마 밴드
(4 세 밴드의 합일점
8. 삼교회동(三敎?同
9. 일본기독교회의 바르트 신학 수용
보충 (5 칼 바르트: 1920-30년
10. 종교단체법
11. 치안유지법
12. 대동아공영권: 대동아전쟁
13. 국체론(천황교 원리주의
보충 (6 국가총동원법
14. 교회의 황민화
15. 일본기독교단의 성립
(1 일본기독교단의 창립
(2 일본기독교단의 목적
보충 (7 황기 2천 6백 년
16. “일본기독교단이 대동아공영권에 있는 기독교인에게 보내는 서한”
본문 중에서
천황제 이데올로기는 단순한 이념을 넘어서 일본 국교와 같은 종교성으로 국민들의 영혼을 갉아먹는 기생충과 같다. 이런 의미에서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천황제 파시즘적 일본 군국주의의 건재를 과시하면서 그것의 재현을 꿈꾸는 허황이며, 이웃 나라를 깡그리 무시하는 폭력적 행위다. “천황제 이데올로기”는 국민을 종교적 신념으로 하나로 묶어내는 “천황교”이기 때문에 기독교와 상충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진다.
_서론 중에서
제3차 내각 이후 “강한 일본을 되찾자”는 슬로건을 내세웠던 아베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연속 3선을 바라보게 된다. 그때 그는 도쿄가 아닌 가고시마현에서 총재 출마를 선언하면서 “반아베파”를 잠재우기 위해 “삿쵸”가 힘을 합쳐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자고 외쳤다. 이것을 흔히 현대판 “헤이세이 삿쵸동맹”(平成薩長同盟이라고 부른다. 아베 정권을 지탱하고 있는 정신적 지주는 메이지 유신으로 군사 대국이 되어 이웃 나라를 침략하고 유린하여 대동아공영권을 꿈꾸면서 세계대전을 일으켰던 강한 일본에 대한 삐뚤어진 동경에 지나지 않는다.
_제1부 “천황제의 태동과 발전”의 “헤이세이 삿쵸동맹” 중에서
현장에서는 신사참배가 천황에 대한 충성심의 척도로 작용하면서 오히려 이것이 학교마다 마을마다 경쟁적으로 실시되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경향은 국공립학교보다 미션 계통의 학교에서 보다 뚜렷하게 나타났다. 왜냐하면 일본 사람들은 “미션학교”가 적국과 내통하는 스파이가 아닌지를 의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션학교는 오히려 신사참배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기독교인들도 일본과 천황을 사랑하는 애국자라는 사실을 사회에 드러내어 인정받고자 했던 것이다.
_제1부 “천황제의 태동과 발전”의 “신사참배의 시작” 중에서
일본에서 종교는 권력에 습합되어야 존재할 수 있었다. 신앙에 근거하여 권력에 항거하는 종교적 실천은 용납될 수 없었다. 그런 것들은 마음의 문제로 환원시켜야 했다. 권력에 방해되거나 저촉되는 신앙과 교리는 행동으로 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