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사 | 이병석 전 국회부의장
머리말
Ⅰ. 독도의용수비대 개요
1. 독도를 지켜낸 의병/ 2. 독도의용수비대의 정의
Ⅱ. 독도의용수비대의 업적
1. 일본의 독도 침략 완벽 저지/ 2.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 강화 지원
3. 비상주(非常住 경비 활동 등
Ⅲ. 독도의용수비대 정신 계승
1. 독도에 대한 단절 없는 영토주권 수호/ 2. 전통적 의병정신의 현대적 출현
3. 전상용사들의 뜨거운 나라사랑
Ⅳ. 활동에 대한 고찰
1. 활동 관련 자료 검토/ 가. 공식 기록 등
나. 홍순칠 대장의 잡지 기고문과 수기 자료/ 다. 활동에 대한 연구 미흡
2. 활동 사항별 고찰 가. 독도의용수비대원 인정(서훈 범위/
나. 헤쿠라호 총격 퇴치/ 다. 활동 기간에 대한 고찰
결론
가. 일본의 독도 침입을 완벽하게 저지 / 나. 영토주권강화에 크게 기여
다. 독도의용수비대원 33명 공적 인정/ 라. 독도의용수비대 활동 기간 인정
부록: 독도의용수비대 지원법/ 독도 130문 130답 외
출판사 서평
독도를 지켜낸 영웅 33명의 활동상
독도수호활동에 대한 기록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한 실록
◎ 책 소개
올해는 한일 수교 50주년을 맞은 해이지만 일본은 한일 관계를 더 악화시키고만 있다. 아베 정권은 한 전직 초등교사가 만든 독도는 일본 땅이라 주장한 동영상 유포와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를 중학생 전원에게 주입하겠다는 독도 도발도 한 예다.
우리나라는 독도의 국제분쟁화 의도가 다분한 일본의 행태에 대해 여전히 소극적이다. 우리의 머리에는 신라장군 이사부, 세종실록지리지 오십쪽 셋째...
독도를 지켜낸 영웅 33명의 활동상
독도수호활동에 대한 기록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한 실록
◎ 책 소개
올해는 한일 수교 50주년을 맞은 해이지만 일본은 한일 관계를 더 악화시키고만 있다. 아베 정권은 한 전직 초등교사가 만든 독도는 일본 땅이라 주장한 동영상 유포와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를 중학생 전원에게 주입하겠다는 독도 도발도 한 예다.
우리나라는 독도의 국제분쟁화 의도가 다분한 일본의 행태에 대해 여전히 소극적이다. 우리의 머리에는 신라장군 이사부, 세종실록지리지 오십쪽 셋째줄만 맴돌 뿐 현실적이고 가시적인 자료나 위인들의 활동상에 대해 아는 바가 미미하다. 오히려 있는 사실도 폄하하거나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 부정해 온 것도 사실이다. 이제 무엇이 애국이고 애족인지 한 번 돌아보아야 할 때이다.
보통 나라 사랑을 이야기할 때 들던 예가 1967년 중동전쟁 발발 당시 해외에 나가 있던 이스라엘의 유학생, 청년들이 자진해 모국 이스라엘로 돌아와 총을 들고 전장으로 나갔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보다 앞서 우리나라에도 이를 필적할 만한 애국 청년들이 있었다. 이들은 6·25 전쟁에 자원입대하였다가 부상을 입고 울릉도 고향으로 돌아온 청년들로, 독도를 지킬 여력이 못 되는 국가를 대신하여 다시 한 번 의병이 되어 온몸으로 일본 침략에 대항해 독도를 지켜낸 독도의용수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