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떠오른 미래의 주거 대안, 코하우징”
따로, 또 같이의 삶을 지향하다
1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문제되는 고독사, 한부모 가정에서 빚어지는 육아의 어려움 등 오늘날 사회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주거형태를 소개한 책이다. 미래의 주거 대안으로 새롭게 떠오른 코하우징이란 주거 형태로 스칸디나비아와 북미의 사례를 모았다. 코하우징이란 일반적인 주택의 개념에서 벗어나 일정 공간이나 시스템을 공유하며 생활하는 주거단지이다. 코하우징이 생소한 독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주거 사진, 도면, 실제 주거인의 인터뷰 자료 등을 담았...
“새롭게 떠오른 미래의 주거 대안, 코하우징”
따로, 또 같이의 삶을 지향하다
1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문제되는 고독사, 한부모 가정에서 빚어지는 육아의 어려움 등 오늘날 사회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주거형태를 소개한 책이다. 미래의 주거 대안으로 새롭게 떠오른 코하우징이란 주거 형태로 스칸디나비아와 북미의 사례를 모았다. 코하우징이란 일반적인 주택의 개념에서 벗어나 일정 공간이나 시스템을 공유하며 생활하는 주거단지이다. 코하우징이 생소한 독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주거 사진, 도면, 실제 주거인의 인터뷰 자료 등을 담았다.
우리의 꿈을 실현시켜 줄 새로운 보금자리
코하우징은 1988년에 이미 25년간 공동체주택의 역사를 가진 덴마크로부터 시작되어 유럽, 북미, 아시아 대륙으로 전달되어 자립적인 개인주택에 살면서 공동체의 이점을 복합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생활양식으로 전파되고 있다.
코하우징의 사회적 교류와 공유자원의 정도는 공동체에 따라 다르다. 코하우징의 개발은 상상, 욕구, 자신들의 이웃을 능동적으로 창조하려는 사람들의 자원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코하우징은 어떤 특정이념을 추구하기보다는 보다 실용적이고 사회적인 주거 환경을 희망하는 민주적 원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코하우징의 기본 이념은 공동체 안에서 주민들이 공동생활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주민끼리의 친밀감을 도모하고 안전한 주거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