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문.이과 통합시대, 수학은 필수다
1장 수학이 아이의 발목을 잡게 하지 마라
1. 수학을 왜 해야 할까? 좋은 대학을 위해서?!
2. 손가락셈을 하는 아이, 어떻게 할까?
3. 놀이수학과 스토리텔링이 완벽한 수학공부법?
4. 19단, 수학을 잘하기 위해 외울 필요는 없다
5.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접근할까?
6. 수학, 머리가 좋으면 나중에는 잘 하게 될까?
7. 생각하라고 하면 사고력이 길러질까?
2장 초등수학, 우리 아이의 약점을 찾아라!
1. 아이의 특성이 아니라 수학의 특성에 맞춰라
2. 초등수학, 지금 당장 무엇이 필요한가?
3. 4, 5, 6학년의 암산력과 빠르기 테스트(부록 활용법
4. 약점 테스트 이후에는 부족부분을 메워주는 것
5. 초등수학 만점을 가로막는 약점들
6. 80점, 위태롭고 위태로운 점수
7. 가르치는 사람들의 위험한 습관
8. 선행학습·학원·학습지는 위기로 가는 지름길
9. 단계별로 학습지를 구성하라
3장 초등수학 만점을 위한 9가지 전략
0. 초등수학공부법의 3단계 접근법
1_①. 자연수 연산_ 오로지 빠르기만 남는다
1_②. 빠르기_ 20문항을 1분 20초에 끝내라
2. 연산기호 _ 사고력의 단초
3_①. 분수의 연산_ 직관력이 생길 때까지 하라
3_②. 분수의 확장_ 비와 비율, 비례식, 연비, 비례배분, 확률
4. 넓이_ 무조건 공식만 외우는 것은 독이다
5. 이동_ 가장 어려운 것은 뒤집기(대칭이동
6. 확률_ 경우의 수를 놓치지 마라
7. 문장제 문제_ 수학능력의 총 집합체!
[초등수학 만점 도전기]
. 수진이의 암산력, 3년을 투자하다
. 때를 놓쳤지만 노력으로 이겨낸 준영이
. 꿈이 있는 아이
. 연산이 부족한 원일이, 약점을 찾다
. 정훈이의 분수 따라잡기
. 성현이의 도형 완전 정복기
. 초등학교가 분수라면 중학교는 함수다
. 곱의 법칙과 합의 법칙
. 숫
“현실적으로 수학을 잘하지 못하고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길은 없다. 위기의식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직시하자는 것이다. 그래도 지금까지는 수학이 어려운 아이들이 이공계의 꿈을 버리고 문과로 가서 수학을 못하는 아이들끼리의 경쟁으로 좋은 등급, 좋은 대학을 가기도 하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생이라면 그것도 요원하다. 현재의 초등학생이 대학에 진학할 때에는 문과와 이과의 통합으로, 수학을 못하게 되면 문과로 도망가는 것처럼 피해갈 수 길이 완전 봉쇄당하게 된다. 정책 당국자가 수학의 분량을 줄이고 쉽게 만든다고 말하지만 필자가 보기에는 방향이 잘못되어서 아이가 느끼는 체감 난이도는 오히려 더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 저자의 말
책 속으로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 수학을 못하면 아이의 다른 장점은 모두 묻혀버리고, 수학을 잘하는 아이의 등급을 올려주는 역할로 추락할 것이 뻔하다.
- 본문 4∼5page
가장 좋은 방법은 ‘이런 거 배워서 어디에 써요?’라는 질문이 나오기 전에 선수를 치는 것이다. 이런 질문이 나오기까지 아이는 수학이 어려워서 피해가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다는 것이다. 아직 수학을 포기하겠다는 결론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이미 수학이 싫어진 것이다. 이런 질문이 나오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수학의 필요성을 평상시에 미리 알려 주어야 한다.
-본문 15page
필자가 보기에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 것은 문제 자체가 어려워서라기보다, 아이가 어려워하는 지점에 대한 파악과 장기적인 대처가 미흡해서다. 아이가 대학시험을 볼 때까지 적어도 12년을 공부해야 하는데 제도가 아무리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도록 기본을 잡아나가야 하겠다.
- 본문 27page
4∼5학년이라면 수학의 모든 과정을 순서대로 밟고 올라가기에는 이미 늦었다. 아무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