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글
출간을 기념하며 창의력과 열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한국의 독자들에게 AI시대의 창의성과 학습
제1장 창의적 학습
1. A형에서 X형으로
2. 평생 유치원
3. 창의적 학습의 나선형 선순환
4. 4P에 기회를
5. 무엇이 창의성이고, 무엇이 아닌가
6. 긴장과 절충: 기술
7. 그들 자신의 목소리로: 타린
제2장 프로젝트
1. 만들어내는 사람
2. 만들기를 통한 학습
3. 생각하게 만드는 장난감
4. 스크린에서의 창의성
5. 유창함
6. 긴장과 절충: 지식
7. 그들 자신의 목소리로: 조렌
제3장 열정
1. 관심사를 기반으로
2. 넓은 벽
3. 어려운 재미
4. 게임화
5. 개인화
6. 긴장과 절충: 체계
7. 그들 자신의 목소리로: 젤리사
제4장 동료
1. 로댕을 뛰어넘어
2. 학습 커뮤니티
3. 개방성
4. 배려의 문화
5. 수업
6. 긴장과 절충: 전문 지식
7. 그들 자신의 목소리로: 나탈리
제5장 놀이
1. 장난기
2. 놀이울과 놀이터
3. 팅커링
4. 여러 경로와 여러 방식
5. 시도하고 또 시도하라
6. 긴장과 절충: 평가
7. 그들 자신의 목소리로: 지미
제6장 창의적 사회
1. 백 가지 언어
2. 학습자를 위한 열 가지 도움말
3.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열 가지 도움말
4.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위한 열 가지 도움말
5. 평생 유치원으로 가는 길
참고문헌
감사의 글
“스크래치의 아버지” 미첼 레스닉이 30년간 추적한 4가지 창의 코드
2018 미국출판협회 프로즈상 교육 분야 수상작!
AI로 대표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로의 진입에 따라 새로운 교육과 인재상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다. 국내에서도 정규과정 내 코딩 교육을 도입하는 등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큰 틀은 변하지 않았다.
산업화 시대를 넘어, AI 시대로 대표될 4차산업혁명을 살아갈 세대에게는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 MIT 미디어랩의 미첼 레스닉 교수는 이제는 창의력을 위한 학습으로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저서 『미첼 레스닉의 평생유치원』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창의력이 중요해지는 시대, 창의적 학습의 핵심 요소들과 코딩을 활용한 실행법을 제시한다.
산업화 시대의 생산성 위주 학습에서 AI 시대의 창의적 학습으로
교육과 학습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세계 곳곳의 정부와 기업은 우리가 ‘AI 시대’에 진입하는 중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여러 기업이 발전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자연어를 이해하는 기기, 자율주행차,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해 정보 패턴을 파악하는 컴퓨터 등을 만들어내고 있다. 앞으로 컴퓨터와 로봇이 기존에 사람이 했던 다양한 일을 대체할 것이라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는 도전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큰 기회이기도 하다. 저자의 말처럼, 상상력과 창의성 측면에서, 사람들은 항상 기계보다 유리하다.
AI로 대표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로의 진입에 따라 새로운 교육과 인재상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다. 개인의 삶은 물론이고 사회의 불확실성과 변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정규과정에 포함하는 등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큰 틀은 변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근본적인 의문이 남아 있다. 다음 세대는 원하든 원치 않든 모두가 창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