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ㆍ4
|1장| 쉼에 대한 성경적 의미
Ⅰ.들어가는 말ㆍ13
Ⅱ.안식일을 절정으로 기획되어 시작된 창조사역ㆍ15
1. 천지창조와 성막창조의 상응성
2. 안식과 재창조
Ⅲ.출애굽 구원의 목적도 하나님의 안식참여를 위함이다ㆍ25
Ⅳ.연약한 이웃을 해방하는 절기로서의 안식일 축성ㆍ28
Ⅴ.안식일 준수가 명령 된 까닭은 인간의 자기 착취적, 이웃 착취적 죄성을 억제하기 위함이다ㆍ31
Ⅵ.안식일을 박탈당한 〈멋진 신세계〉의 감마/델타/앱실론 계급을 위한 복음, 안식ㆍ33
Ⅶ.나가는 말ㆍ36
|2장| 한국 청소년의 쉼 실태
Ⅰ.들어가는 말ㆍ41
Ⅱ.연구방법ㆍ45
Ⅲ.연구결과ㆍ48
1. 학년 및 학교유형별 쉼 실태분석
2. 기독 청소년의 쉼 실태
3. 쉼의 현황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의 관계성
Ⅳ.연구결과 요약ㆍ69
1. 하루 평균 학습 시간
2. 하루 평균 사교육 시간
3. 시험기간 학습 시간
4. 하루 평균 여가 시간
5. 하루 평균 수면 시간
6. 학원휴일휴무제에 대한 의식
7. 학생들이 생각하는 진정한 쉼
8. 학교생활 피로도
9. 기독청소년들의 쉼 실태
10. 학업 스트레스
11. 삶의 만족도
Ⅴ.기독교교육적 제언ㆍ74
1. 성적과 대학입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의 필요성
2. 쉼의 의미와 건강한 쉼 프로그램의 개설 및 보급
3. 쉼에 대한 성경적 의미 교육과 교회 내 쉼 프로그램 보급
4. 사회적 합의에 의한 학원휴무제의 적극적 실시
5. 쉼이 있는 교육을 위한 기독교대안학교 모델의 적극적 활용
Ⅵ.나가는 말ㆍ77
|3장| 청소년 쉼을 위한 제도화
Ⅰ.들어가는 말 :왜 쉼을 말하는가?ㆍ83
Ⅱ.청소년들의 쉼의 결핍과 제도화의 필요성ㆍ85
Ⅲ.쉼의 교육적 의미ㆍ88
1. 고대 그리스에서 쉼의 의미
2. Pieper의 쉼에 대한 교육적 의미
Ⅳ.청소년들의 쉼 향유 실태ㆍ96
1. 청소년 인생학교의 설립취지와 교육활동
2. 청소년들의 쉼에 대한
책 속에서
머리말
오늘날 한국의 교육 현실은 마치 브레이크가 고장 난 자동차와 같다. 누가 더 빨리, 더 멀리 갈 수 있는지의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부모이든 학생이든 교사이든 엑셀레이터를 밟기에 여념이 없다. ‘월화수목금금금’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학생들은 주말도 없이 사교육 시장에 내몰리며 공부를 한다.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을 내어야 명문대학교에 갈 수 있고, 그래야 결혼도, 취직도 잘하고 성공하여 대접받으며 살게 된다는 확고한 신념에 기인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현실 속에서는 쉼은 사치스러운 단어이며 경쟁에서 낙오하게 만드는 그 무엇으로 인식되어 왔다. 많은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쉼이 무엇인지, 쉼이 왜 필요한지 알지 못하고, 제대로 쉬어보지 못한 채 최소한의 수면권, 휴식권 등 삶의 기본적인 인권조차 보장받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다.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에서는 2014년부터 좋은교사운동과 함께 ‘쉼이있는교육’운동을 진행하며 이러한 교육의 현실을 알리며 이를 바로 잡으려는 자성과 비판의 목소리를 내어왔다.
쉼이있는교육은 교육이 본질을 회복하는 것을 지향한다. 하나님의 창조질서인 ‘안식’을 회복하여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 믿음의 다음세대를 지키며, 한국 교육의 체질을 바꾸고, 쉼의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쉼이있는교육은 쉼을 통해 학생들의 행복 실현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본서에서는 오늘날 경쟁 일변도의 삭막하고 척박한 교육현실 속에서 쉼이 있는 교육을 꽃피우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실천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를 여러 저자들이 조명하였다.
첫 번째 연구는 출애굽기 말씀을 근거로 성경 속에 나타난 ‘쉼’에 대해 알아보는 성서신학적 연구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안식일 계명은 쉼을 잃어버린 현대 사회에 대해 저항하는 계명이며, 안식이야말로 하나님의 창조사역이자 구원사역임을 드러내고 있다. 두 번째 연구는 학생들의 쉼 현황과 쉼에 대한 인식, 쉼과 학업 스트레스,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은 어떤 관계가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