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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상업공간 건축조명 : 좋은 매장에는 빛의 비밀이 있다
저자 차인호 외공저
출판사 이담BOOKS
출판일 2020-07-31
정가 22,000원
ISBN 9788926874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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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표지는 왜 보라색인가?

1 문제는 조명이다
01 조명, 무엇이 문제인가
平直立, 빛과 공간의 수평-수직-입체적 요소
02 지나친 눈부심, 글레어
03 빛의 낙서, 스캘럽 현상
04 OPEN? CLOSED?
05 자연광과 인공광의 조화
06 고객의 시선과 동선을 유도하라
07 빛의 육하원칙, 쇼윈도 조명의 오류
08 平直立 균형의 중요성

2 상업공간 조명기구의 효율적 활용
01 상품 전시와 조명
02 색온도와 상품
03 건축 소재와 빛
04 건축 요소와 빛

3 고객을 모으는 빛, 시선과 동선설계
01 1단계, 가로에서 쇼핑몰로
02 2단계, 복도에서 개별 매장으로
03 3단계, VP (Visual Presentation
04 4단계, PP (Point of Sales Presentation
05 5단계, IP (Item Presentation

4 좋은 매장에는 빛의 비밀이 있다
01 카페와 음식점의 조명환경
02 매장 세부 공간별 조명계획
03 조명과 안전
04 비일상적 공간과 빛의 체험
05 스토리를 담는 조명의 마법
06 영업이 끝나도 조명을

5 상업공간 조명환경의 시공인 분석과 시공 사례
01 매장 성격에 맞는 조명설계 방향 설정
02 ‘Cafe BnU’ 공간조명 리뉴얼
03 단계별 수정설계

부록 조명디자인과 인테리어 용어 정리
손님이 모여드는 매장의 비밀!
조명전문가가 알려주는 매출을 올리는 조명 연출법.
한국 상업공간이 가지고 있는 조명디자인의 근본적인 문제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그 대안을 제시한다. 5개의 장으로 나누어 문제점, 조명기구의 활용법, 동선설계, 요소별 조명디자인의 포인트, 시공사례를 차례로 담았으며 말미에 부록을 마련해 조명디자인 현장에서 쓰이는 용어를 정리하였다.

상업공간은 고객만족을 통한 매출증진, 즉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의 공간이다. 그래서 상업공간의 조명디자인은 공공시설, 주거공간의 조명계획보다 상대적으로 다양한 시각적 체험이 가능해야 하고, 고객의 동선을 유도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가장 화려한 빛의 계획이 요구된다. 그러나 한국의 매장 조명은 광원의 밝기와 효율성에만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잘못된 조명디자인 설계는 불쾌한 눈부심을 유발하는 글레어와 어지러운 빛의 무늬인 스캘럽으로 불편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공간 위계와 빛의 동선을 부재시켜 매장을 방문한 고객의 시선과 동선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조명을 켜도 매장이 어두운가? 진열된 상품이 신선해 보이지 않는가? 거리에서 매장을 보았을 때 눈에 잘 보이지 않는가? 그렇다면 매장의 조명디자인을 다시 생각해야 할 때이다. 상업공간의 조명디자인은 고객의 발걸음을 매장으로 유도하고 최종적으로 고객의 마음을 열어 상품을 구매하거나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국내외 다양한 조명디자인의 사례를 모아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책에 담았다.

매장 성격을 충분히 고민하고 적합한 조명디자인을 설계했을 때 고객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공간이자, 쇼핑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매장이 탄생할 것이다. <상업공간 건축조명>과 함께 그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