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의 글
개정판을 내며
저자의 말
서문
1부 - 어플루엔자의 다양한 증상
01 쇼핑 열병
02 수령에 빠진 사람들
03 탐욕으로 부푼 기대심리
04 만성 울혈증
05 과도한 스트레스
06 가족의 경련
07 제물로 바쳐지는 아이들
08 소름 끼치는 공동체
09 공허한 삶
10 사회적 상처
11 사라지는 자연
12 산업 부산물의 역습
13 중독 바이러스
14 예고된 불행
2부 - 어플루엔자의 원인
01 금단의 열매
02 잘못된 선택
03 두 갈래 길
04 어플루엔자의 도래
05 확산된 어플루엔자 바이러스
06 불편한 진실
3부 - 어플루엔자의 치료
01 자가 검진
02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기
03 소모임에 참여하기
04 자연과 호흡하기
05 생활방식 바꾸기
06 공동체 생활하기
07 상업광고의 본질 파악하기
08 노동시간 조절하기
09 정기검진하기
10 욕구와 필요 줄이기
출판사 서평
■ 소비하지 않으면 행복하지도 않다.
언젠가부터 소비는 ‘패션’이고 ‘경쟁력’이고 ‘존재감’이고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가 되었다. 소비는 ‘미덕’을 뛰어넘어 ‘정의’의 수준까?지 격상했고 빠르게 생산하는 신제품은 정신 차릴 틈조차 주지 않는다. 40인치 TV를 작다고 느끼고, 새로 산 휴대전화는 1분기 정도면 구제품이 된다. 이런 속도에 맞추는 ‘얼리어답터’는 ‘스마트’하며 그렇지 못하면 왠지 시대에 뒤처지고 경쟁에서 낙오할 것 같은 불안에 휩싸인다. ‘매진’과 ‘완판’은 좋은 상품과 동의어이고 좋은 생활good lif...
■ 소비하지 않으면 행복하지도 않다.
언젠가부터 소비는 ‘패션’이고 ‘경쟁력’이고 ‘존재감’이고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가 되었다. 소비는 ‘미덕’을 뛰어넘어 ‘정의’의 수준까지 격상했고 빠르게 생산하는 신제품은 정신 차릴 틈조차 주지 않는다. 40인치 TV를 작다고 느끼고, 새로 산 휴대전화는 1분기 정도면 구제품이 된다. 이런 속도에 맞추는 ‘얼리어답터’는 ‘스마트’하며 그렇지 못하면 왠지 시대에 뒤처지고 경쟁에서 낙오할 것 같은 불안에 휩싸인다. ‘매진’과 ‘완판’은 좋은 상품과 동의어이고 좋은 생활good life은 상품 생활goods life이다.
■ 흥청대는 사회, 그들은 행복한가?
우리의 모든 시선은 잠시도 상업광고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다. 아니 어쩌면 상업광고를 끊임없이 쫓는다. 예전에는 조그맣던 상품 로고가 이제는 대문짝만 하게 커졌다. 내가 바로 이 상품(브랜드을 소비한 사람이라고 얘기하고 싶은 거다. 그렇게 거부감 없이, 당당하게, 자랑스럽게, 기꺼이 그 제품의 광고판이 된다. 지독히도 어플루엔자에 감염된 것이다. 하루가 멀다고 나오는(소비되는 ‘아이돌’ 또한 어플루엔자가 만든 기막힌 PPL(간접광고 아닐까? 이런 시스템으로 가득한 사회에서는 인간도 소비재일 수밖에 없고 소비재로 전락한 인간은 기술문명이 발달하면 할수록 도구화되고 대상화된다.
■ ‘경제’, ‘이윤’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