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설
제1부 그리스 비극의 정치.사회적 맥락: 3대 비극작가의 삶과 당대의 아테네
1장 테바이 배경 비극
2장 아르고스 배경 비극
3장 스파르타 배경 비극
4장 코린토스 배경 비극
5장 아테네 배경 비극
제2부 그리스 비극의 종교.사회적 맥락
6장 비극, 극장, 축제의 원래 의미
7장 그리스 비극의 기원
8장 비극과 디오니소스 신
9장 엘레우테라이에서 온 디오니소스 신
10장 대 디오니시아 축제
부록
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 책의 특장
비극 공연의 의미를 새롭게 조명
지금까지 국내에서 (번역 출간된 그리스 비극 관련 저술은 작품 소개와 분석에 그친 감이 있다. 지은이는 텍스트 분석을 넘어 다양한 사료를 근거로 그리스인들에게 드라마 공연은 현대 한국 사회에서의 연극 개념과는 달랐음을 보여준다. 비극 공연은 공동체 디오니소스 제전에 바쳐진 전체의 종교 행사였을 뿐 아니라, 테바이 등 ‘적국’의 기세를 꺾기 위한 심리전의 도구이기도 했고, 애국심을 고취하는 정치적인 행사이기도 했다.
그리스사 이해의 실마리 제공
그리스 비극은 대체로 작가 중심으로 소개되었다. 이를테면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안티고네〉,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 하는 식이었다. 지은이는 이를 배경 지역별로 나눠 고대 그리스사의 윤곽을 이해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1부에서 테바이, 아르고스, 스파르타, 코린토스, 아테네로 나눠 대표적 작품들의 역사적 배경을 소개함으로써 여태껏 우리가 아테네 중심으로 이해하던 그리스사의 지평을 넓혔다.
고대 그리스의 정치적 지형 조망
고대 그리스는 ‘단일 국가’가 아니었다. 오히려 아테네, 스파르타 등 다수의 폴리스로 나뉘어 서로 대립, 갈등하는 국제정세를 형성했다. 지은이는 아테네 내부의 민주정적 상황뿐만 아니라 특히 아테네를 둘러싼 ‘국제 정세’라는 콘텍스트를 주목하였다. 기원전 5세기 비극이 한창 공연되던 당시 아테네 시민의 눈과 귀는 페르시아 전쟁, 델로스 동맹, 펠로폰네소스 전쟁 등 국가의 운명이 달린 전쟁 및 국제 정세에 몰려 있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면서 비극 작품이 왜, 어떤 내용으로 탄생했는지 풀어냈다.
비극 탄생 배경의 심층 분석
2부에서는 대 디오니시아라는 종교 축제의 맥락에서 그리스 비극의 기원과 배경을 깊이 있게 살펴보았다. 이제까지의 연구물 대부분이 디오니소스 신과는 분리된 맥락에서 연구하거나, 혹은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