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01 기후변화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논란
교토의정서와 파리협정
02 LNG 수송선의 대변혁
천연가스와 액화천연가스
증발가스와 스팀 터빈 추진
EEDI와 저속 디젤 추진
액화와 줄?톰슨 팽창
이중 연료 디젤 엔진과 가스 주입 엔진
또 다른 변화의 가능성들
03 NOX, SOX : 선박 위의 배기가스 정화 문제
IMO와 MARPOL, ECA
중유(벙커 C유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NOX를 줄이는 기술: EGR과 SCR
SOX를 줄이는 기술: 저황유와 세척기
대체 연료: 바이오 연료
04 LNG: 선박 연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LNG 추진선
셰일가스 혁명?: 비전통적인 가스전의 활성화
방향성 시추와 수압 파쇄
셰일가스 개발의 위험성
변화하는 LNG 시장
LNG 추진선과 벙커링
05 CO2와 H2: 차세대 선박 동력은 어떻게 변화할까
여전히 남아 있는 이산화탄소 문제
이산화탄소 감축 기술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
수소 추진
연료전지 ?PEMFC ?MCFC ?SOFC
수소 에너지 사용의 장벽들
수소 운반물질: 암모니아, LOHC
그림 출처
◆ 지금은 조선해양산업과 관련하여 공학기술이 융합된 지식이 필요한 때…
2000년대 초반까지 세계 선박 수주량 1위를 차지하며 호황을 누리던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2007년 이후로 꺾이기 시작하여 한동안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조선산업 관련 업계는 물론 대학의 조선공학 관련 학과가 통.폐합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지구촌 곳곳에서 이상기후가 더욱 극심해지자 전 세계는 환경오염 주범인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 감축을 비롯한 국제 환경 기준을 더욱 강화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전 지구적인 변화와 맞물려 세계 여러 나라는 극심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화석연료에서 벗어나 친환경 연료인 천연가스로 시선을 돌렸고, LNG(liquefied natural gas, 액화천연가스 수송선(운반선의 수요도 늘어났다. 당연히 LNG 수송선 제작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LNG 수송선 수주량도 크게 늘어났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점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친환경 연료와 친환경 선박에 관한 주제로, 서울대 조선해양학과 임영섭 교수가 [친환경 선박 잡학지식: 석유, LNG, 수소까지 선박 연료의 변신]을 펴냈다.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에서 전기.컴퓨터공학을 복수 전공하고 박사학위를 받은 뒤 미국 MIT 화학공학과 박사후 연구원을 거쳐 현재 공정시스템공학 분야를 맡고 있는 임 교수는 이 책을 쓰게 된 배경과 의미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학생들이 조선산업이라고 하면 철판을 자르고 붙이는 노동 집약적 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한데, 실제로는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셰일가스, 수소 등 배와는 상관없어 보이는 최신 과학기술 이슈와 결합하여 계속 새로운 영역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알았으면 합니다.
특히 최근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이산화탄소의 배출 제한 등 새롭게 논의되는 환경규제들은 선박에도 다양한 패러다임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의 시기는 곧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