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라벨로 보는 프랑스 포도주의 이해
저자 전경준
출판사 살림
출판일 2019-02-14
정가 4,800원
ISBN 9788952240255
수량
포도주 라벨이란?
프랑스 포도주 라벨 규정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서 원산지 통제 명칭의 의미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서 수확 연도의 의미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서 ‘샤토’의 의미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서 크뤼 클라세의 의미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서 크뤼의 의미 (I :
부르고뉴 지방의 크뤼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서 크뤼의 의미 (II :
알자스 지방과 샹파뉴 지방의 크뤼
크뤼 클라세와 크뤼의 차이점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서 식탁 포도주 의미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서 지방명 포도주 의미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서 스페셜 퀴베 의미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 표기되는 포도주 생산자의 유형
프랑스 포도주 라벨의 역사
부록
참고문헌
포도주의 맛과
나만의 정체성을 찾아 떠나는
프랑스 포도주 여행!


프랑스 포도주 라벨에 기재된 샤토, 크뤼, 원산지 명칭, 수확연도, 등급 범주, 생산자의 유형과 포도주의 역사를 설명한 책

맛있는 포도주를 발견하는 기쁨에서
함께 나누는 즐거움과 나만의 정체성까지
포도주 라벨에서 그 해답을 찾자


포도주는 그야말로 병마다 각자의 맛과 개성을 가지고 서로 다름을 뽐내는 무궁무진한 다양성을 갖고 있다. 이 속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맛을 찾아간다면 결국 자신만의 ‘맛’의 정체성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획일적인 맛에 익숙하고, 또한 자신만의 판단이 아니라 외부에서 주어진 가치에 익숙한 우리는 자신만의 ‘맛’을 찾아가는 그 ‘모험’이 처음에는 힘들 수도 있다.
포도주는 술이지만, 다양성을 토대로 삼고 있는 음식이며 기호식품이다. 그래서 그것을 누리는 사회의 일상적인 문화이기도 하다. 이처럼 문화적인 관점에서 포도주를 이해하는 몇 가지 핵심어를 꼽는다면 음식, 다양성, 기호식품, 그리고 나누는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포도주는 다른 모든 음식과 마찬가지로 좋은 재료로부터 나온다. 그 재료가 포도이므로 지역성(원산지과 계절성, 그리고 자연환경인 테루아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런 특성은 다양한 생산자(포도재배-양조가를 만들고, 많은 소비자(포도주 애호가에게 관심을 끈다.
이 책에서는 포도주는 품종과 생산지역 그리고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수확 연도, 양조가, 보관 방식과 기간, 병을 여는 시점, 함께 하는 음식과 분위기 등에 따라 맛이 다르다고 설명한다. 그러므로 평생을 마셔도 모두 알 수 없는 것이 포도주이며, 그 핵심을 지탱하는 요소는 무한한 다양성과 그에 따른 지적 호기심이라고까지 표현하고 있다.
포도주를 알아간다는 것은 세상에 존재하는 사람들만큼이나 많은 포도주 중에 내 취향과 통하는 포도주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