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집중력, 관찰력, 연산력은 물론 성취욕까지 높여 준다!
우리 뇌의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의 기능을 최대한 활성화해 준다.
뇌는 우리의 생각, 판단, 운동, 감각 등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보통 성인의 뇌 무게는 약 1,400~1,600g 정도입니다. 약 1,000억 개 정도의 신경세포가 밀집된 신경 덩어리로, 일반적으로 전체 몸무게의 약 2% 정도에 불과하지만, 우리 몸 전체 에너지의 20%에 가까운 양을 사용하는 기관입니다.
이런 중요한 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앞쪽(전두엽, 위쪽(두정엽, 측면(측두엽, 뒤쪽(후두엽을 골고루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하나만 사용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팔만 튼튼하다고 해서 건강하다고 말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뇌도 위치별로 하는 일이 다르므로 쓰는 부분만 쓰고 안 쓰는 부분은 계속 사용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그리고 골고루 써야 합니다. 또 좌뇌와 우뇌를 의식하면서 양쪽을 모두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두뇌운동 365≫ Vol.4 “쓰고 그리기 대작전”에서는 측두엽과 후두엽의 기능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관자놀이’라고 부르는 측두엽은 기억력, 학습 능력, 언어 능력 등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뒤통수 부분에 해당하는 피질 부위인 후두엽은 주로 시각적인 내용을 파악합니다.
같은 그림 찾기, 모두 몇 명인가요, 다른 부분 찾아 쓰기, 원고지 따라 쓰기, 장난감 화폐 계산하기, 무슨 이야기를 할까요, 틀린 그림 찾기, 기억해서 써 보기, 요리조리 훈민정음, 이 가족을 소개해 보세요, 눈을 크게 뜨고 찾기, 중얼중얼 셈하기, 땅따먹기, 따라 읽기·따라 쓰기, 이 집을 소개해 보세요, 다른 그림 찾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속담, 미로 찾기, 내 이름을 써줘, 양손 운동 차차차, 얼굴 그려 넣기, 행복한 감사일기, 속담 벌집 완성하기, 머리가 좋아지는 초성 퀴즈, 패턴 따라 그리기, 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