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과정에서 왜 지식이 중요한가? : 지식 소환을 위한 비판적, 사회적 사실주의 담론
저자 심성보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20-07-27
정가 23,000원
ISBN 9791159301513
수량
.머리말

1 지식사회의 위기와 지식이론의 요청 지식이란 무엇인가



지식사회의 위기

‘실재’로서의 지식 요청

자연현상에 관한 지식과 사회현상에 관한 지식의 차이

지식의 인식론적 차원과 존재론적 차원

인식론적·존재론적 오류의 극복



2 구(舊교육사회학과 신(新교육사회학 사이의 논쟁 재생산을 넘어



구교육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 사이의 논쟁

자유인문주의 교육 과 직업주의 교육 사이의 논쟁

진보주의 교육을 둘러싼 논쟁

구성주의자와 실 증주의자, 그리고 사실주의자 사이의 논쟁



3 뒤르켐의 지식사회학 뒤르켐 이론의 재부상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교육과 도덕

과학·사회·지식과 교 육의 문제

근대성의 복잡성과 사회질서의 개체성 요청

기계적 연대와 유기적 연대

거룩한 실재와 세속적 실재

뒤르켐의 세속적 합리주의

뒤르켐의 지식사 회학

뒤르켐 이론에 대한 평가



4 바실 번스타인의 교육과정사회학 번스타인 이론의 독특성



뒤르켐 이론의 새로운 해석

번스타인의 사회학과 비 판적 사실주의

지식의 순일성, 권역, 포괄적 유형 그리고 3학4과의 뒤집기

재 생산을 넘어선 지식의 재맥락화

경계선의 설정과 권력의 목소리

지식의 분류 화와 얼개화

수직적·수평적 담론과 위계적·수평적 지식구조

지식의 강한 문 법과 약한 문가시적?비가시적 교수

전통적 교수학과 진보적 교수학의 접점

번스타인 이론에 대한 평가





5 마이클 FD 영의 지식이론과 교육과정 비판 마이클 FD 영의 학문적 전환



비고츠키의 지식이론 수용

보수적·도구적·포스 트모던 교육과정 논의에 대한 비판

진리의 요청과 진실성의 목소리

지식의 사 회적 사실주의 접근

‘사실’로서의 교육과정과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

사회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사실주의의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