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들어가며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상상력은 무엇인가
1장 코페르니쿠스 혁명과 정상과학 패러다임
2장 과학연구, 퍼즐 풀이와 혁명적 이론 사이
3장 뉴턴 역학을 구한 르베리에의 선택
4장 실험실에서 펼쳐지는 예술 혹은 노동
5장 결코 자연스럽지 않은 자연현상 연구
6장 과학연구의 예술적 성격: 숙련, 기예, 상상력
7장 피카소의 예술과 코페르니쿠스의 과학
8장 뉴턴, 과학방법론을 바꿔버린 천재
9장 아인슈타인의 네 가지 얼굴
10장 방적기 기술자는 아동노동을 의도했는가
11장 와트와 마르코니의 기술적·공학적 창의성
12장 위대한 성취를 위한 네 가지 비결
나가며 과학기술적 상상력을 확장하라
“과학자의 연구실에 그런 상상력은 없습니다!”
지루할 정도로 익숙하면서도 놀랄 만큼 혁명적인 상상력을 만나다
21세기는 과학의 시대라고 불릴 만큼 과학기술의 의미는 지대해졌다. 이 같은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과학기술을 균형 있는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을까? 이 책은 ‘상상력’을 키워드로 과학기술을 탐색한다. 상상력이 창의적인 과학기술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제 연구에서 활용되는 과학기술적 상상력은 일반인이 생각하는 상상력과 전혀 다른 경우가 많다. 이 책은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과학기술적 상상력의 진짜 모습을 확인하는 동시에, 그것이 어떻게 과학 연구에 활용되고 인문학적·사회과학적으로 확장되는지 살펴본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21세기 한국사회에서 과학기술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1. 지금까지 알던 상상력은 모두 잊어라!
? 과학적 상상력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밝히다
상상력이란 무엇일까? 사람들은 보통 상상력을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사물이나 현상을 떠올리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이 능력은 합리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우며 이성을 뛰어넘는 특별한 방식으로 발휘된다.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해야 하기에 상상력의 결과물은 기발하고 독특하다. 즉 상상력은 엉뚱한 생각, 천재적 발상, 예술적 영감 등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 영감과 발상은 별다른 노력 없이 어느 날 갑자기 떠오른다. 상상력에 관한 이 같은 생각은 ‘과학적 상상력’에 관한 생각으로 범위를 좁혀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뉴턴이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 법칙을 떠올리거나 아인슈타인이 특허청에 근무하면서도 문득 특수상대성이론을 착안한 이야기는 기발하고 천재적인 상상력이 발휘된 대표적 사례들이 아니던가.
하지만 이 책 《과학은 이것을 상상력이라고 한다》는 과학적 상상력에 관한 이러한 통념이 완전히 틀렸다고 말한다. 저자 이상욱 교수는 뉴턴, 아인슈타인, 코페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