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이들의 목소리가 보여!
저자 웬디 모스
출판사 한울림스페셜
출판일 2019-02-25
정가 15,000원
ISBN 9788993143690
수량
추천의 글│저자의 글│프롤로그

1장 ㆍ 스트레스 때문에 마음이 불안한 아이들
가정에서 받는 스트레스│학교에서 받는 스트레스│불안장애

2장 ㆍ 정서불안은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ㆍ
강박사고와 강박행동│강박장애│완벽주의│우울│마음과 신체의 상호작용

3장 ㆍ 폭력과 심리적 외상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심리적 외상에 대한 정의│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지역사회의 폭력

4장 ㆍ 행동장애는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ㆍ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적대적 반항장애│품행장애

5장 ㆍ 지능과 학습 관련 장애는 학교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ㆍ
지능에 대한 정의│영재아가 겪는 학교생활의 어려움
평균 이하 지능의 아이가 겪는 학교생활의 어려움│학습영역에서 지체를 보이는 학습장애
학습을 어렵게 하는 언어장애│표현언어의 이상 증상, 선택적 함구증

6장 ㆍ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어려움들
자폐장애와 아스퍼거 장애│틱 장애와 뚜렛 장애│정신질환

에필로그│역자의 글│참고문헌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교사에게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아이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기가 겪고 있는 어려움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혼자서 애를 쓴다. 어떤 아이는 자신의 문제를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것을 주저한다. 아이는 누군가에게 이런 문제를 털어놓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갖고 두려워하는 것이다. 또 어떤 아이는 낮은 자존감 때문에 누군가와 문제를 공유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 아이는 누구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도울 수 없다고 믿는다.
아이들은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어른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다만 그 메시지가 분명하거나 직접적인 것이 아니어서 충분히 이해하기가 어려울 뿐이다. 어른들에게 직접 말하는 아이도 있지만, 부정적인 행동이나 실수를 통해 불안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고, 감정을 폭발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안으로 삭히고 참는 아이도 있다.
아이가 보내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 이면에 있는 잠재적 원인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아이의 강점과 약점, 심리 사회적 영향, 발달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아이가 왜 어려움을 겪는지에 대해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된 연구결과와 사례들은 교사와 부모들이 아이가 보내는 메시지에 어떻게 반응하고, 아이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어떻게 개입하고,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어려움에 부딪혀 고군분투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까?’
교실 안에 모여 있는 아이들은 제각각 다르고,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을 통해 세상을 본다. 모든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면 좋겠지만, 특정장애나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한다. 부모와 교사가 학교생활에 대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때, 이 아이들은 좌절감을 딛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