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하는 말: 무위당의 생애를 단정하고 아름답게 그린 귀한 책 5
1. 글을 시작하면서
생전에 만나지 못한 죄책감에서 21 / 헨리 데이비드 소로와 무위당 장일순 25
2. 출생과 성장
부농의 아들, 비범한 선대 33 / 서울의 배재중고등학교로 유학 38 / 국대안(國大案 반대에 앞장서다 43
3. 전쟁 경험과 교육사업
총살 직전에 겨우 살아 돌아오다 49 / 청소년 교육에 온 힘을 쏟다 53
4. 정치 활동의 좌절, 그리고 결혼
총선에서 떨어지다 61 / 엘리트 여성 이인숙과 결혼 64 / 중립화 통일방안에 매료되다 68 / 사회대중당의 혁신적인 정강정책 73 / ‘영세중립화 통일’을 역설한 선거유세 75
5. 8년형 선고, 3년 수형생활
5·16 쿠데타 이후 구속되다 83 / 쿠데타 세력의 민간인 대량학살 음모 87 / 쿠데타 사법부, 8년 징역 선고 88
6. 옥고와 고난의 세월
서대문형무소 수감과 부인의 옥바라지 97 / 동서의 고전 읽으며 옥살이 102 / 군부정권 참여 제안을 단호히 거부하다 106
7. 출감 이후의 활동
3년 만에 출감했으나 111 / 학생들 굴욕회담 반대시위로 이사장에서 물러나 114 / 자신에게 진실하고 타인에게 거짓되지 않는 삶 120
8. 가톨릭을 기반으로 한 사회개혁운동
지학순 주교와 만나다 127 / 평신도 중심의 자립하는 교회 132 / 장일순의 신용협동조합운동 137 / 남한강 대홍수와 재해대책사업위원회 활동 142 / 탄광촌에서 광부들 의식을 일깨우다 150
9. 유신체제의 폭압 속에서
한국 천주교 최초의 시민문화센터, 원주 가톨릭센터 159 / 맑은 성정과 사심 없는 포용력 165 / 지학순 주교, 민청학련 사건으로 구속되다 168 / 원주를 민주화의 해방구로 만든 두 사람 175
10. 생명운동으로 동학을 부활시켜
동학과 최시형의 생명사상을 부활시키다 183 / 사회활동 기조가 된 동학사상 187 / 작은 벌레도 거룩한 스승이다 190 /
민주화운동, 협동운동, 그리고 한살림운동과 생명운동
무위당 장일순은 세상의 척도에 자신을 맞추기보다 정의의 가치와 자연의 이치에 자신을 맞춰가며 살았다. 정의가 무너진 시대에는 정의와 진실의 편에 서서 그들과 함께 투쟁하며 싸웠다. 중립화 평화통일론을 주창하다가 박정희 군사쿠데타 세력에 의해 투옥되어 3년 동안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지학순 주교와 함께 사회개혁운동과 신용협동조합운동, 사회문화운동을 벌이는가 하면, 박정희와 전두환 군사정권에 맞서며 원주를 민주화운동의 구심점으로 만들었다.
또한 장일순은 동학과 최시형의 생명사상을 부활시켜 그때까지 생명·생태사상이 척박한 이 땅에 생명·협동운동의 주춧돌을 놓고, 도농직거래 조직 ‘한살림’을 세운 뒤에 가장 실질적인 녹색운동이고 새로운 사회·문화운동인 한살림운동을 펼친다. 한살림운동은 ‘생명’이라는 시대정신과 ‘협동’이라는 전통적이고 구체적인 가치가 결합된 운동으로, 표면적으로는 농산물 직거래 조직이지만 병들고 죽어가는 이 땅의 하늘과 흙과 물과 밥상을 살리자는 운동이다. 장일순은 민주화운동, 협동운동에 이어 한살림운동과 생명운동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자신의 뜻을 실천하며 살았다.
장일순은 이처럼 치열하게 살면서도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고 자신을 낮추며 살았다. 그는 ‘밑으로 기어라’를 실천하며, 겸손하고 고결하게 살다 간 사람이었다. 그래서 그의 봉산동 토담집에는 군 장성에서부터 장바닥 아주머니들까지 그를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한 사람도 허투루 대하지 않고 지극함으로 따뜻하게 맞았다. 그가 떠난 지 25년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를 그리워하고 따르는 사람이 많은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는 ‘자기 스스로 드러내는 사람이 아니라 다른 이들에 의해 드러나는 사람’이었다.
참되게 살다 간 ‘참사람’, 무위당 장일순의 첫 평전!
장일순은 실천하는 행동인이자 고뇌하는 사색인이었다. 참으로 참되게 살기 어려운 세상에서 참되게 산 ‘참사람’이었고,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