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치료놀이의 기초
제1장 아동 정신건강의 이해
1. 현대사회와 가족 그리고 아동
2. 아동의 정신건강
제2장 치료놀이의 개념
1. 기본 개념
2. 임상적 효과
제3장 치료놀이의 배경 이론
1. 애착이론
2. 대상관계이론
제2부 치료놀이의 실제
제4장 MIM
1. MIM의 이해
2. MIM의 실제: 여섯 아동의 MIM
제5장 아동의 변화과정
1. 고수(固守: 하던 대로 하기
2. 해빙(解氷: 다르게 느끼기
3. 혼돈: 혼란스러워지기
4. 확인: 시험하기
5. 확립: 자기 찾기
제6장 아동의 변화요인
1. 대상의 재경험
2. 환경의 변화
3. 공감적 상호작용
제7장 어머니의 변화과정
1. 의심: 정말 달라지기는 할까요
2. 자책: 내 탓이야
3. 저항: 너무 힘들어…… 괜히 시작했다
4. 질투: 남의 집 자식 같다
5. 적용: 이 경우에 선생님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6. 통찰: 예전에는 안 보이던 게 이제 보여요
제8장 어머니의 변화요인
1. 모델링과 교육 그리고 자각
2. 아동의 행위 변화
3. 시행착오
4. 체 화
제9장 치료자의 변화과정
1. 장황한 설명
2. 눈 치
3. 과도한 칭찬
4. 일희일비(一喜一悲
5. 의미 확인: 활동 중심보다 의미 중심
6. 자기 방식의 발견
제10장 치료자의 변화요인
1. 공동체
2. 반성과 노력
3. 경 험
제3부 치료놀이의 적용
제11장 치료놀이 상호작용에 대한 재해석
1. 치료놀이 상호작용의 변화 구조
2. 치료자의 역할
제12장 치료놀이 상호작용의 의미: 현상학적 변화요인
1. 만 남
2. 재구성
3. 책 임
4. 몰 입
부록: 치료놀이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