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二十六. 십지품十地品 1
서분序分
1. 설법할 수 있는 인연을 갖추다
1 설법한 때와 장소
2 함께한 대중
(1 대중들의 덕을 찬탄하다
(2 대중들의 이름을 열거하다
2. 삼매에 들다
3. 가피를 내리다
1 부처님의 출현
2 가피의 내용
(1 자리를 밝히다
(2 이타를 밝히다
3 가피의 모습
(1 말씀으로 가피하다
(2 마음으로 가피하다
(3 몸으로 가피하다
4. 삼매에서 일어나다
5. 십지의 강요를 말하다
6. 자세히 설해 줄 것을 청하다
1 해탈월보살이 법을 청하다
(1 회중의 생각을 받들어 법을 청하다
(2 법이 깊고 어려우므로 설하지 아니하다
(3 대중의 덕을 찬탄하고 다시 청하다
(4 감당할 수 없는 이를 염려하여 묵연하다
(5 사람과 법을 함께 찬탄하고 또다시 청하다
2 법회의 대중들이 법을 청하다
3 세존이 광명을 놓아 법을 청하다
4 금강장보살이 설법할 것을 허락하다
(1 의미가 광대하다
(2 설법이 광대하다
정종분正宗分
1. 제1 환희지를 설하다
1 어떤 근본에 의지하는가
2 무슨 뜻을 위한 것인가
3 무슨 인연으로 하는가
4 어떤 모양이 있는가
5 환희하는 모양을 밝히다
6 환희하는 까닭을 밝히다
7 환희지를 얻고 두려움을 멀리 떠나다
8 두려움을 떠나는 까닭
9 3종 선근 성취의 31법
(1 10구, 신심을 성취하다
(2 9구, 수행을 성취하다
(3 12구, 회향을 성취하다
10 환희지에 머무는 십대서원
(1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발원하다
(2 일체 불법을 수지할 것을 발원하다
(3 법륜 굴리기를 발원하다
(4 자리이타를 발원하다
(5 일체 중생을 성숙시키기를 발원하다
(6 일체 세계를 받들어 섬길 것을 발원하다
(7 일체 국토가 청정하기를 발원하다
(8 일체 보살과 늘 함께하기를 발원하다
(9 작은 수행이라도 큰 이익 있기를 발원하다
(10
二十六. 십지품十地品 1
십지품(十地品은 화엄경 전체 9회 설법 중에 제6회 설법으로, 화엄경은 이 십지품을 근간으로 삼아 부연하고 보완하였다고 한다. 또 십신(十信과 십주(十住와 십행(十行과 십회향(十廻向과 십지(十地와 등각(等覺과 묘각(妙覺이라는 52위의 수행점차도 이 십지(十地를 근본으로 삼아 좀 더 자세하고 세밀하게 펼쳐 보인 것이라고도 한다.
십지는 제1 환희지, 제2 이구지, 제3 발광지, 제4 염혜지, 제5 난승지, 제6 현전지, 제7 원행지, 제8 부동지, 제9 선혜지, 제10 법운지로 십지의 각 단계는 보살이 부처의 경지에 이르는 과정을 방편적으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다. 제1지는 환희지(歡喜地이다. 처음으로 무루지(無漏地를 얻어 진리를 구현하는 성위(聖位를 증득하여 많은 기쁨을 낳기 때문에 환희지라고 한다.
십지품은 모두 여섯 권으로 이루어지는데 서분과 정종분과 유통분이 명확하게 나누어져 있어서 고래(古來로 십지품을 과판(科判하는 경가들은 반드시 이 삼분(三分에 준하여 해석하였다. 제34권 십지품 1에서는 십지품 서분과 정종분 제1지를 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