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정종분正宗分
8. 제8 부동지를 설하다
1 찬탄하고 법을 청하다
(1 천왕과 천중이 공양하고 찬탄하다
(2 천녀가 음악으로 공양하고 찬탄하다
(3 법을 청하다
2 방편을 닦아 익히다
3 무생법인?을 얻다
4 수승한 행을 얻다
5 제불이 나타나 격려하다
6 지혜를 일으키는 문을 주다
7 모든 불국토가 청정하다
(1 기세간을 다 알다
(2 중생세간을 다 알다
(3 지정각세간을 다 알다
1> 십신을 밝히다
2> 십신이 자재하다
3> 십신의 차별
8 열 가지의 자재
9 지혜와 업과 힘의 수승함
10 제8지의 열 가지 이름
11 제8지에서 성취하는 능력
12 부동지의 공과
(1 조화롭고 유연한 공과
(2 과보를 거두는 공과
(3 원력과 지혜의 공과
13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설하다
(1 부동지의 행
1> 방편을 닦다
2> 무생법인을 얻다
3> 수승한 행
(2 청정한 불국토
(3 열 가지 몸의 자재
(4 수승한 공덕
(5 성취한 공덕
(6 부동지의 과
(7 맺어 말하다
9. 제9 선혜지를 설하다
1 여래의 신통
2 보살들의 공양
3 천왕의 공양
4 천녀의 공양
5 법을 청하다
6 선혜지에 들어가는 열 가지 방편
7 선혜지에 머무는 열 가지 행법
8 여실히 아는 열 가지 행
9 설법이 성취되다
(1 지혜가 성취되다
(2 구업이 성취되다
(3 법사가 성취되다
1> 다라니가 원만해지다
2> 말이 성취되다
3> 문답이 성취되다
4> 받아 가짐이 성취되다
10 선혜지의 공과를 밝히다
(1 조화롭고 유연한 공과
(2 과보를 거두는 공과
(3 원력과 지혜의 공과
11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설하다
(1 수행 방편을 말하다
(2 지혜가 성취되다
(3 행이 성취되다
(4 설법이 성취되다
二十六. 십지품十地品 5
십지품(十地品은 화엄경 전체 9회 설법 중에 제6회 설법으로, 화엄경은 이 십지품을 근간으로 삼아 부연하고 보완하였다고 한다. 또 십신(十信과 십주(十住와 십행(十行과 십회향(十廻向과 십지(十地와 등각(等覺과 묘각(妙覺이라는 52위의 수행점차도 이 십지(十地를 근본으로 삼아 좀 더 자세하고 세밀하게 펼쳐 보인 것이라고도 한다.
십지는 제1 환희지, 제2 이구지, 제3 발광지, 제4 염혜지, 제5 난승지, 제6 현전지, 제7 원행지, 제8 부동지, 제9 선혜지, 제10 법운지로 십지의 각 단계는 보살이 부처의 경지에 이르는 과정을 방편적으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다.
제8지는 부동지(不動地이다. 완전한 진여(眞如를 얻어 조금도 동요를 일으키지 않는 경기로 무상(無相의 지혜가 끊임없이 일어나서 다시는 번뇌에 의하여 동요되지 않는 자리이다. 이 지(地에 이르면 무공용(無功用의 수행이 상속하고 유공용(有功用의 수행이 움직이는 바가 아니다.
제9지는 선혜지(善慧地이다. 부처님의 십력(十力을 얻어 때와 경우[根機]에 따라 중생을 교화하는 지혜를 터득한 경지의 보살이 거리낌 없는 힘으로 설법하여 이타행(利他行을 완성하고 지혜의 작용이 자재한 자리이다.
십지품 5에서는 십지 중에서 제8지와 제9지를 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