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 5
Chapter 1 엔진의 구조
엔진의 원리 _ 14
엔진의 종류 _ 16
엔진의 성립 _ 18
배기량과 압축비 _ 20
4행정 엔진의 구조 _ 22
2행정 엔진의 구조 _ 24
출력과 토크 _ 26
최고 속도와 엔진 파워 _ 28
토크 특성과 가속의 관계 _ 30
피스톤 _ 32
크랭크축과 커넥팅 로드 _ 34
장행정과 단행정 _ 36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 _ 38
밸브 구동 방식 _ 40
실린더의 수 _ 42
실린더 레이아웃 _ 44
싱글 엔진 _ 46
패러럴 트윈 엔진 _ 48
V트윈 엔진 _ 50
인라인 4 엔진 _ 52
토막 상식 1 엔진의 진화_ 54
Chapter 2 엔진 주변의 구조
흡기 시스템의 메커니즘 _ 56
흡기 시스템의 진화 _ 58
기화기의 기본적인 구조 _ 60
가변 벤츄리식 _ 62
VM 유형과 CV 유형의 차이 _ 64
인젝션 시스템의 구조 _ 66
인젝터의 구조 _ 68
에어 클리너의 구조 _ 70
터보 엔진의 구조 _ 72
배기 시스템의 메커니즘 _ 74
집합관 _ 76
머플러의 작동 원리 _ 78
윤활 시스템 _ 80
엔진 오일 _ 82
공랭 엔진의 냉각 시스템 _ 84
수랭 엔진의 냉각 시스템 _ 86
점화 시스템 _ 88
점화 플러그의 구조 _ 90
점화 플러그의 특성 _ 92
엔진 스타터 _ 94
토막 상식 2 휘발유의 종류
Chapter 3 구동 시스템의 구조
구동 시스템의 역할 _ 98
클러치의 역할 _ 100
클러치의 구조 _ 102
변속기의 역할 _ 104
기어 변환의 원리 _ 106
기어 변속 방식 _ 108
기어비 _ 110
자동 변속기의 구조 _ 112
자동 변속기의 종류 _ 114
체인 드라이브 _ 116
축 구동 방식과 벨트 구동 방식 _ 118
토막 상식 3 듀얼 클러치 변속기_ 120
Chapter 4 차체의 구조
차체의 구조 _ 122
모터
세상은 길이 되고 라이더는 어느새 바람이 된다
최고의 라이딩을 위한 모터사이클 과학 교양서
모터사이클은 자유다. 라이더는 모터사이클과 함께 자신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곳으로 마음껏 이동한다. 자유를 향한 갈망과 몸짓을 기계장치라는 실체로 구현한 최고의 탈것이 바로 모터사이클인 것이다. 라이더에게 엄청난 자유를 안겨주는 만큼, 모터사이클을 제대로 타려면 상당한 기술과 경험이 요구된다. 게다가 라이더는 모터사이클의 구조와 원리도 알아야 한다. 구조를 이해하면 모터사이클의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고, 움직임을 이해하면 반드시 라이더의 기술은 향상되기 마련이다.
안전하고 여유롭게 모터사이클을 즐기고, 자유로운 라이딩을 실현한다는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터바이크 구조 교과서》는 모터사이클의 메커니즘과 구조를 상세히 설명한다. 전진, 조향, 제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모터사이클 3대 메커니즘을 기초부터 파고들어 해설하며, 단순한 원리 소개에 그치지 않고 메커니즘의 역할과 각 메커니즘 사이의 관계를 보여준다. 엔진이 힘을 만들어내는 원리는 무엇이고, 마력과 토크는 어떻게 다른지, 클러치와 변속기의 구조와 기능은 무엇인지 등 기본 원리와 부품의 구조를 차근차근 알려준다.
모터사이클의 구조를 익혀라!
라이더의 기술은 반드시 올라간다
모터사이클을 타기 위해 굳이 메커니즘까지 알고 있어야 하는지 의구심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베테랑 라이더들은 모터사이클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일이 라이딩의 기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예를 들어 라이더라면 모터사이클의 엔진 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엔진 특성, 즉 엔진 회전수 변화에 따른 토크와 출력 사이의 관계를 알고 있어야 그 특성에 맞게 모터사이클을 조종할 수가 있다. 만약 자신이 소유한 모터사이클의 엔진이 회전수가 높아질수록 토크가 급격히 커지는 ‘출력 중시형’이라면 다루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해서 특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원활한 조종이 불가능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주행 도중에 위험